[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비고츠키 교육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15:11본문
Download : 비고츠키 교육이론1.hwp
각 문화는 발달이 일어나는 사회적 맥락으로서, 신념, 가치 및 그 문화에서 우세한 사고방식이나 문제 해결방식(정신의 도구) 을 차후세대에 전수한다.
3) 사고와 언어의 발달과정
`비고츠키 교육理論`에 관한 리포트
설명
5.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박희숙·염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서울
<비고츠키 교육이론>
Download : 비고츠키 교육이론1.hwp( 32 )
1) ‘기억’을 예로 들면,
목차
팽영일편저(2001). 유아교육의history와 사상. 양서원
-Vygotsky and Luria, 1930/1993
본문내용
1) 언어의 기능
3)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지발달
1. 문화와 인지발달
비고츠키 교육이론 , 문화와 인지 발달 , 언어와 인지 발달 , 비고츠키 이론 전제 , 근접 발달 영역
이기숙.(2005).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 사고와 언어
송길연 외 역(2005). 발달심리학. David R. Shaffer의 Developmental Psychology. 서울: 시그마프레스.
`비고츠키 교육이론`에 관한 리포트 [참고자료] 김억환·박은혜(1998). 정신의 도구 : 비고츠키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서울 박희숙·염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서울 조희숙 외(2000). 비고츠키의 사회속의 정신(고등심리과정의 발달). 양서원, 서울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서울 송길연 외 역(2005). 발달심리학. David R. Shaffer의 Developmental Psychology. 서울: 시그마프레스. 신종호 외 역(2006). 교육심리학, Paul Eggen의 Educational Psychology, 서울: 학지사. 이기숙.(2005).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팽영일편저(2001). 유아교육의역사와 사상. 양서원 홍용희 譯.(1995). 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 설정(scaffolding) : 비고스키와 유아교육 서울 : 창지사.
다. 따라서 문화는 아동에게 무엇을 생각할 것인가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가르치고, 아동은 문화에 의해 선천적인 기능을 새롭고 정교한 고도의 정신적 기능으로 변형시키게 된다된다.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文化(문화)-history적 접근). 교육과학사, 서울
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Stevenson & Lee(1990) 연구
신종호 외 역(2006). 교육심리학, Paul Eggen의 Educational Psychology, 서울: 학지사.
4. 근접발달영역(ZPD)
2. 언어와 인지발달
3. Vygotsky 이론의 기본전제
6. 비고츠키의 생각을 교수에 적용하려면
조희숙 외(2000). 비고츠키의 사회속의 정신(고등심리과定義(정의) 발달). 양서원, 서울
[참고자료] 김억환·박은혜(1998). 정신의 도구 : 비고츠키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서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비고츠키 교육理論
An adult`s essence is found in the essence of the environmental conditions.
홍용희 譯.(1995). 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 설정(scaffolding) : 비고스키와 유아교육 서울 : 창지사.
1. 문화와 인지발달
한 개인의 차원에서 짧은 기간 동안 일어나는 change(변화)(미시 발생학적 발달, microgenetic development)가 연속되어 일생에 걸쳐 발달이 이루어지고(개체 발생학적 발달, ontogenetic development),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 인류는 수천 년 또는 수백만 년에 걸쳐 진행된 진화에 따라 change(변화)를 겪으며(계통발생학적 발달, phylogenetic development), 한 개인이 몸담고 있는 문화 및 歷史(역사)가 발생시켜온 가치, 기준, 기술도 시간에 따라 change(변화)한다(사회歷史(역사)학적 발달, sociohistorical development). 비고츠키는 인간의 environment과 상호작용하는 위 네 가지 상호 연관된 시각으로 발달을 평가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