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궁가 (水宮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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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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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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Ⅷ. 「수궁가」의 特性
여러 가지 동물들이 갖가지 인간성을 풍자적으로 묘사하고 있는 수궁가는 인간들의 세태를 그대로 보여준다. 멀리 산과 나무가 보이자 별주부는 토끼를 우혹할 궁리를 한다.
1) 중모리
`말을 허라니 허오리다,말을 허라니 허오리다 태산이 붕퇴(崩頹)허여 오성이 음음헌디 실갈성(時日曷喪) 노래소리 탐학(貪虐)한 상주임군 성현의 뱃속에 칠궁기가 있다기로 비간(脾肝)으 배를 갈러 무고이 죽였으나 일곱궁기 없었으니 소퇴도 배를 갈러 간이 들었으면 좋으려니와 만일에 간이 없고 보면은 불쌍한 퇴명만 끊사오니 뉘를 보고 달라허며 어찌 다시 구허리까 당장으 배를 따서 보옵소서`
용왕이 듣고 진노허여
`이놈! 니말이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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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궁가 (水宮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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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궁가의 근원과 전승양상 구조적특징 주제의식 줄거리 등 수궁가의 전반적인 사항에 관해 조사한 data(資料)입니다. 육지에 이르자 토끼는 별주부의 소행을 괘씸하다고 생각하나 분(墳)을 참고 주부의 자는 죄를 용서하며 왕의 병에 신약이라는 자신의 토분(兎糞)과 함께 별주부를 용궁에 돌려보낸다. 그리고 주부는 용왕의 병을 낫게 하여 충신이 되고 토끼는 신선을 따라서 월궁(月宮)으로 올라간다. 별주부는 결국 토끼를 유혹하여 용궁으로 데려와 용왕님께 바친다.
다. 이야기를 판소리로 재창조하는 과정에서 설정된 여러 인간성의 적나라한 표현은 바로 계산된 연출 행위를 반영하고 수궁가가 근원 설화를 넘어선 작가의 의식 세계를 보여 주는 점이다. 용왕은 기뻐하여 별주부에게 후하게 상을 주고 토끼의 간을 가르려고 할 때에 토끼는 잠깐 멈추라고 간곡히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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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Ⅰ. 「수궁가」의 계보
Ⅱ. 「수궁가」의 근원
Ⅲ. 「수궁가」의 전승 양상
1) 17세기 말 ~ 18세기 초
2) 18세기 중엽 ~ 18세기 말엽
3) 19세기 초 ~ 19세기 중엽
4) 19세기 말 ~ 20세기 초엽
Ⅳ. 「수궁가」의 더늠과 유파별 전승 계보
Ⅴ. 「수궁가」의 구조적 특징
1) 반복구조
2) 대립 구조
Ⅵ. 「수궁가」의 주제 의식
Ⅶ. 「수궁가」의 줄거리
Ⅷ. 「수궁가」의 特性
1) 중모리
2) 단중모리
3) 아니리
4) 중모리
5) 중모리
6) 아니리
7) 자진모리
8) 자진중모리
이 작품은 원래 허욕에 대한 경계를 주제로 삼고 있으나 당대 조선 사회에 대한 풍자적인 태도와 인간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 의식이 밑바닥에 깔려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Ⅶ.「수궁가」의 줄거리
남해(南海)용왕이 갑자기 병으로 눕게 된다 백약이 다 무효한데 토끼의 간이 신약이라고 하여 누가 가서 토끼를 잡아오느냐를 논의하던 중, 문어와 별주부가 다투다가 결국 별주부가 이겨 육지로 향하여 떠난다. 그 말에 용왕이 별주부를 시키어 토끼의 간을 빨리 가져오라고 하며 토끼와 같이 육지로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