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국어과 수준별 교수. 학습지도data(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8 08:27본문
Download : [국어] 고등학교-하 학습 지도안.hwp
영역별 유의점 ………………………………………………………………………………13, 6. 평 가 ………………………………………………………………………………………… 14, Ⅱ. 교수 - 학습 과정안 …………………………………………………………………15, 1. 독서와 인생…………………………………………………………………………………15, (1) 나의 길 나의 삶 ………………………………………………………………………… 35, (2) 소설은 왜 읽는가 ……………………………………………………………………… 47 , (3) 기미독립선언서 ………………………………………………………………………… 59, 2. 국어와 생활 ……………………………………………………………………………… 86, (1) 우리말 가꾸기 …………………………………………………………………………102, (2) 새말의 탄생 …………………………………………………………………………… 112, (3) 북한의 말과 글 ………………………………………………………………………… 121, 3. 언어와 문학 ………………………………………………………………………………132, (1) 설일 ……………………………………………………………………………………… 135, (2) 선학동 나그네 ………………………………………………………………………… 137, (3) 흥보가 …………………………………………………………………………………… 142, (4) 살아 있는 이중생 각하 ……………………………………………………………… 147, (5) 용비어천가 ……………………………………………………………………………… 152, 4. 설명과 설득 ………………………………………………………………………………164, (1) 정보 사회와 인간 생활 ……………………………………………………………… 181, (2) 사회 변동과 문화 변동 …………………………………………………………………193, (3) 매헌에게 주는 글 ………………………………………………………………………202, 5. 국어의 변화 ……………………………………………………………………………217, (1) 우리말의 역사 ……………………………………………………………………………231, (2) 우리말의 옛 모습 ……………………………………………………………………… 250, 6. 문학과 문화 ………………………………………………………………………………264, (1) 유산가 …………………………………………………………………………………… 277, (2) 논개의 애인이 되어 그의 묘에 ……………………………………………………… 285, (3) 토지 ……………………………………………………………………………………… 291, (4) 연행가 …………………………………………………………………………………… 296, (5) 적벽부 …………………………………………………………………………………… 303, , FileSize : 664K , [교육과정] 국어과 수준별 교수. 학습지도자료사범교육레포트 , 국어과 수준별교수학급지도자료 제7차교육과정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국어] 고등학교-하 학습 지도안.hwp( 51 )
국어과,수준별교수학급지도자료,제7차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국어과 보충반 수준별 학습을 위한 수업 모형 ………………………………1, Ⅰ. 국어과 운영 계획 ………………………………………………………………………2, 1. 실태(實態) 및 시사점 ………………………………………………………………………………2, 2. 국어과 교육과정 및 성격…………………………………………………………………2, 3. 목 표 ……………………………………………………………………………………………4, 4. 내용체계… ……………………………………………………………………………………5, 5. 방법 …………………………………………………………………………………………… 8, 가. 지도 방법 …………………………………………………………………………………… 8, 나. 지도 유의점 …………………………………………………………………………………12, 다. ② 내용의 체계화와 관련하여 언어사용(실제 언어사용), 언어 지식(언어의 본질과 국어의 속성 ), 문학(감상 활동이 실제)의 세 가지 주요 영역으로 구성하고, 내용 체계는 본질(목표(目標)), 원리(이해, 지식, 관념, 주요 내용), 실제(지문, reference(자료), 활용, 감상)의 삼분 체계를 갖추고 있다 ③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사항의 구체화와 관련하여, 국어과에서의 교수-학습 방법(학습 목표(目標) 선정 방법, 단원학습 내용 선정 방법, 학습 활동 계획 수립, 학습 내용의 심화 발전 계획의 수립) 및 교수-학습 reference(자료)에 관한 사항을 비교적 체계적으로 상세화했다. 영역별 유의점 ………………………………………………………………………………13, 6. 평 가 ………………………………………………………………………………………… 14, Ⅱ. 교수 - 학습 과정안 …………………………………………………………………15, 1. 독서와 인생…………………………………………………………………………………15, (1) 나의 길 나의 삶 ………………………………………………………………………… 35, (2) 소설은 왜 읽는가 ……………………………………………………………………… 47 , (3) 기미독립선언서 ………………………………………………………………………… 59, 2. 국어와 생활 ……………………………………………………………………………… 86, (1) 우리말 가꾸기 …………………………………………………………………………102, (2) 새말의 탄생 …………………………………………………………………………… 112, (3) 북한의 말과 글 ………………………………………………………………………… 121, 3. 언어와 문학 ………………………………………………………………………………132, (1) 설일 ……………………………………………………………………………………… 135, (2) 선학동 나그네 ………………………………………………………………………… 137, (3) 흥보가 …………………………………………………………………………………… 142, (4) 살아 있는 이중생 각하 ……………………………………………………………… 147, (5) 용비어천가 ……………………………………………………………………………… 152, 4. 설명과 설득 ………………………………………………………………………………164, (1) 정보 사회와 인간 생활 ……………………………………………………………… 181, (2) 사회 변동과 文化(culture) 변동 …………………………………………………………………193, (3) 매헌에게 주는 글 ………………………………………………………………………202, 5. 국어의 變化 ……………………………………………………………………………217, (1) 우리말의 歷史 ……………………………………………………………………………231, (2) 우리말의 옛 모습 ……………………………………………………………………… 250, 6. 문학과 文化(culture) ………………………………………………………………………………264, (1) 유산가 …………………………………………………………………………………… 277, (2) 논개의 애인이 되어 그의 묘에 ……………………………………………………… 285, (3) 토지 ……………………………………………………………………………………… 291, (4) 연행가 …………………………………………………………………………………… 296, (5) 적벽부 …………………………………………………………………………………… 303, , filesize : 664K
![[국어]%20고등학교-하%20학습%20지도안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AD%EC%96%B4%5D%20%EA%B3%A0%EB%93%B1%ED%95%99%EA%B5%90-%ED%95%98%20%ED%95%99%EC%8A%B5%20%EC%A7%80%EB%8F%84%EC%95%88_hwp_01.gif)
![[국어]%20고등학교-하%20학습%20지도안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AD%EC%96%B4%5D%20%EA%B3%A0%EB%93%B1%ED%95%99%EA%B5%90-%ED%95%98%20%ED%95%99%EC%8A%B5%20%EC%A7%80%EB%8F%84%EC%95%88_hwp_02.gif)
![[국어]%20고등학교-하%20학습%20지도안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AD%EC%96%B4%5D%20%EA%B3%A0%EB%93%B1%ED%95%99%EA%B5%90-%ED%95%98%20%ED%95%99%EC%8A%B5%20%EC%A7%80%EB%8F%84%EC%95%88_hwp_03.gif)
![[국어]%20고등학교-하%20학습%20지도안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AD%EC%96%B4%5D%20%EA%B3%A0%EB%93%B1%ED%95%99%EA%B5%90-%ED%95%98%20%ED%95%99%EC%8A%B5%20%EC%A7%80%EB%8F%84%EC%95%88_hwp_04.gif)
![[국어]%20고등학교-하%20학습%20지도안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AD%EC%96%B4%5D%20%EA%B3%A0%EB%93%B1%ED%95%99%EA%B5%90-%ED%95%98%20%ED%95%99%EC%8A%B5%20%EC%A7%80%EB%8F%84%EC%95%88_hwp_05.gif)
![[국어]%20고등학교-하%20학습%20지도안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AD%EC%96%B4%5D%20%EA%B3%A0%EB%93%B1%ED%95%99%EA%B5%90-%ED%95%98%20%ED%95%99%EC%8A%B5%20%EC%A7%80%EB%8F%84%EC%95%88_hwp_06.gif)
국어과 보충반 수준별 학습을 위한 수업 모형 ………………………………1
Ⅰ. 국어과 운영 계획 ………………………………………………………………………2
1. reality(실태) 및 시사점 ………………………………………………………………………………2
2. 국어과 교육과정 및 성격…………………………………………………………………2
3. 목 표 ……………………………………………………………………………………………4
4. 내용체계… ……………………………………………………………………………………5
5. 방법 …………………………………………………………………………………………… 8
가. 지도 방법 …………………………………………………………………………………… 8
나. 지도 유의점 …………………………………………………………………………………12
다. ④ 국어과 평가 방법에 관한 사항의 명료화와 관련하여 국어과의 각 영역별 평가 목표(目標)(영역별 the gist 목표(目標))와 평가 방법(활용 대안 제시)을 …(skip)
순서
설명
[교육과정] 국어과 수준별 교수. 학습지도data(자료)
다. 영역별 유의점 ………………………………………………………………………………13
6. 평 가 ………………………………………………………………………………………… 14
Ⅱ. 교수 - 학습 과정안 …………………………………………………………………15
1. 독서와 人生(인생)…………………………………………………………………………………15
(1) 나의 길 나의 삶 ………………………………………………………………………… 35
(2) 소설은 왜 읽는가 ……………………………………………………………………… 47
(3) 기미독립선언서 ………………………………………………………………………… 59
2. 국어와 생활 ……………………………………………………………………………… 86
(1) 우리말 가꾸기 …………………………………………………………………………102
(2) 새말의 탄생 …………………………………………………………………………… 112
(3) 북한의 말과 글 ………………………………………………………………………… 121
3. 언어와 문학 ………………………………………………………………………………132
(1) 설일 ……………………………………………………………………………………… 135
(2) 선학동 나그네 ………………………………………………………………………… 137
(3) 흥보가 …………………………………………………………………………………… 142
(4) 살아 있는 이중생 각하 ……………………………………………………………… 147
(5) 용비어천가 ……………………………………………………………………………… 152
4. 설명(說明)과 설득 ………………………………………………………………………………164
(1) 정보 사회와 인간 생활 ……………………………………………………………… 181
(2) 사회 변동과 culture 변동 …………………………………………………………………193
(3) 매헌에게 주는 글 ………………………………………………………………………202
5. 국어의 變化(변화) ……………………………………………………………………………217
(1) 우리말의 역사(歷史) ……………………………………………………………………………231
(2) 우리말의 옛 모습 ……………………………………………………………………… 250
6. 문학과 culture ………………………………………………………………………………264
(1) 유산가 …………………………………………………………………………………… 277
(2) 논개의 애인이 되어 그의 묘에 ……………………………………………………… 285
(3) 토지 ……………………………………………………………………………………… 291
(4) 연행가 …………………………………………………………………………………… 296
(5) 적벽부 …………………………………………………………………………………… 303
교육과定義(정이) 철학적 기본이 각급 학교의 현장 교육에서 교수-학습의 근본적인 원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관심은 교육과定義(정이) 연구가 장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뿐 아니라 각 교과 학문의 내재적 요구에 입각하여 추진되어야 한다는 데 놓여 있다 가. 제6차 국어과 교육과定義(정이) 중점 도덕성과 창의성의 두 축 위에 '인간 중심의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제定義(정이) 기본 방향을 ① 국어과 교육과정 구조의 체계화 ② 목표(目標)(교과 목표(目標), 과목 목표(目標))체계의 구조화 ③ 내용의 정선 및 내적 구조화 ④ 지도 및 평가 지침의 구체화 개定義(정이) 중점은 ① 언어사용 기능의 관념을 확대 해석하고, 예술 교육으로서의 문학 교육을 언어 교육과의 상호 관련성 및 보완성을 강조하는 방향에서 국어과 교육 속에 통합시켰다.
국어과 보충반 수준별 학습을 위한 수업 모형 ………………………………1, Ⅰ. 국어과 운영 계획 ………………………………………………………………………2, 1. 실태 및 시사점 ………………………………………………………………………………2, 2. 국어과 교육과정 및 성격…………………………………………………………………2, 3. 목 표 ……………………………………………………………………………………………4, 4. 내용체계… ……………………………………………………………………………………5, 5. 방법 …………………………………………………………………………………………… 8, 가. 지도 방법 …………………………………………………………………………………… 8, 나. 지도 유의점 …………………………………………………………………………………12,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