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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탁번 / 처형의 땅, 작품론 폭력성의 미학과 문학의 기쁨 ― 오탁번의 소설 세계에 관한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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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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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처음에 동화로 문단에 등단했고(1966), 다음에는 시로(1967), 그 다음에는 소설로(1969) 등단했다. 결과적으로 말해서, 이 글은 이러한 당초 계획을 완전히 달성하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개별적으로 읽었던 논문과 비평과 시화(詩話)들을 묶어 그의 문학적 연대기 혹은 작품간의 계보를 요점해내고 싶었다.
그와의 인터뷰를 기획하면서, 평소 작심했던 것 하나를 이번 기회에 마무리짓고자 노력했다. 틈틈이 읽었던 시와 소설을 다시 읽은후, 군데군데 빠졌던 작품들을 메워 넣어, 작품의 전체 지형을 그려볼 수 있는 위치에 올라서고 싶었다. 그래서 다른 분야는 잠시 뒤로 미루고, 일단 그의 소설과 그의 문학관을 연관시켜 보는 것에 일차 목표(目標)를 두기로 한다. 당시 대학 신입생이던 나는 이 작품을 읽은후 소리 죽여 울었다. 소설의 결말에서 화자가 우는 대목처럼 말이다. 대개 이들은 남들이 습작할 시기에 문단에 등장해 있다거나, 하나도 하기 힘들다는 문학의 여러 분야에서 두루 두각을 나타내는 것으로 그 재능을 드러낸다. 오탁번도 이러한 재능있는 문인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러나 우는 이유는 달랐던…(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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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다. 등단을 마친 이후에는 국문과 대학원에 진학하여(학부는 영문과를 다녔다) 시를 전공했다. 최근에는 시 전문 잡지 『시안』을 창간하여 전문 편집자로 변신해 있다 이러한 다채로운 이력은, 그 자체로 오탁번의 능력과 솜씨를 증명한다. 그러한 측면에서 그는 나의 스승이다. 그의 작품을 다 읽는 것이 그것이다.

2. 소설 속의 라이벌들

그의 작품 중에 내가 처음 접한 것은, 『오늘의 한국소설』(이남호 편)에 실린 「아버지와 치악산」이었다. 주목할 만한 논문과 평문을 다수 발표하고 모교 교수로 재직하며 많은 제자들을 키워낸다. 그래서 가끔 나는 오탁번을 대할 때마다, 주눅이 들곤 한다. 단지 모교의 교수라는 이유만이 아니라, 그의 노력과 열정이 남들을 앞서고 또 나를 자극하고 가르친다는 점에서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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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열정과 재능
2. 소설 속의 라이벌들
3. 소설의 지형도, 그 사이를 관류하는 폭력성
4. 소설과 삶, 그리고 문학에 대한 질문들
5. 자문과 짐작, 문학을 하는 이유


문인 중에는 동료 문인들을 주눅들게 하는 이들이 따로 있는 것 같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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