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교육 리더십 / 교육과인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9 00:46
본문
Download : 학교장의 교육 리더십 교육과인간.hwp
설명
순서
Ⅰ. 서론
Ⅱ. 본론
1. 패러다임의 변화와 리더십
2. 리더십의 기본 이해
3. 변혁적 리더십
Ⅲ. 結論
학교 조직은 과거 점진적이고 안정적이며 산업과 기계의 발달에 중심을 두던 기계론적 패러다임에서 보다 급진적 변화, 불확실성, 통합성, 인간을 중시하는 인간주의적 패러다임으로 이동하고 있따 기계론적 패러다임에서는 학교 조직이 리더의 강력한 영향력으로 안정적으로 운영되어 왔다면, 인간주의적 패러다임에서는 리더의 융통성, 자율성이 보다 강조된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 지도자에 대한 리더십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따 합법적 권위보다는 다양한 갈등 상황에서 다양한 요구를 중재하고 반영해야 하며 파트너십과 팀의 역할과 책임이 더 중요하다.
다.
2. 리더십의 기본 이해
가. 리더십의 의미
접근 방식에 따라 다양한 의미가 있으나, 리더십은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목적 달성을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따 따라서 리더십(L)은 지도자(l), 추종자(f), 상황변수(s)의 함수관계(L=f(l·f·s)로 이해 할 수 있따
나. 리더십의 理論
(1) 特性(특성) 理論
성공적인 리더의 개인적 특질 혹은 特性(특성)을 찾아내는 연구로 리더의 特性(특성)은 신체적인 것이 아닌 사회심리적인 것으로 재능, 성취, 책임감 참여,…(省略)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21세기의 급격한 변화와 포스트 모더니즘으로의 이동은 학교 조직을 기계론적 패러다임에서 인간주의적 교육 패러다임으로 변화시킴으로써 학교장은 학교 조직의 리더로서 더욱 무거운 책임이 동반되는바 학교장의 교육 리더십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기타레포트_3220 , 학교장의 교육 리더십 / 교육과인간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학교장의 교육 리더십 교육과인간.hwp( 98 )



기타레포트_3220
학교장의 교육 리더십 / 교육과인간
the twenty-first century의 급격한 alteration(변화) 와 포스트 모더니즘으로의 이동은 학교 조직을 기계론적 패러다임에서 인간주의적 교육 패러다임으로 alteration(변화) 시킴으로써 학교장은 학교 조직의 리더로서 더욱 무거운 책임이 동반되는바 학교장의 교육 리더십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