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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한, 북한, 中國 첨단기술 협력 展望(전망) 과 향후과제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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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5 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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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국가적으로 “과학기술은 제일생산력”, “교육은 생산력”, “과학기술 교육으로 나라를 부흥시키는 strategy” 등을 제창하고, 과학기술체제와 교육체제를 개혁하는데 전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생략(省略))
中國과 북한의 과학기술체제 개혁과 첨단기술 육성 정책을 비교, 분석하고, 이어서 남한과 북한, 中國간의 첨단기술 협력 현재상황과 확대가능성, 特性, 북한의 최근 경제개혁 조치가 첨단기술 발전과 대외 과학기술 협력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explanation)하고 이를 토대로 남한과 북한, 中國간 첨단기술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과제에 상대하여 설명(explanation)했습니다. 경제체제 개혁 이듬해인 1985년에 과학기술체제 개혁과 교육체제 개혁에 대한 당 중앙위원회의 결정이 채택되었고, 1987년에는 구체적인 개혁 방향과 일정을 밝힌 “과학기술체제개혁 중기계획 강요”가 발표되었다. 이와 함께 개별 연구소 차원에서 과학연구책임제, 소장 책임제, 연구원 초빙제, 기술 유상계약제 등의 초보적인 개혁 조치들을 추진하기 처음 하였다.남한북한중국첨단기술협력전망과향후과제에관한고찰 , 남한, 북한, 중국 첨단기술 협력 전망과 향후과제에 관한 고찰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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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공학기술






2. china의 과학기술체제 개혁과 첨단기술 개발

1) 과학기술체제 개혁
중공업 중심의 계획경제 체제에서 나타나는 drawback(걸점)은 개혁개방 이전의 china에서도 거의 그대로 나타나고 있었다. china의 과학자들은 서구의 경제성장 이론(理論)을 도입하면서, 구 체제에서의 경제성장이 자본투입에 크게 의존하고 생산성 증가에 의한 기여는 거의 영에 가깝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china의 과학기술체제와 교육체제 개혁은 경제체제 개혁과 보조를 맞추면서 추진되었다. 먼저, 농촌개혁과 가격, 임금, 금융, 인센티브 개혁이 추진되던 1984년까지는 “진리표준”, “과학기술 생산력”, “교육의 본질‘ 등에 대한 대대적 논쟁을 통해 과학기술과 교육에 대한 지나친 정치적 개입을 차단하고 이들이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effect(영향) 을 강조하기 처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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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한, 북한, 中國 첨단기술 협력 展望(전망) 과 향후과제에 관한 고찰
다.


,공학기술,레포트

중국과 북한의 과학기술체제 개혁과 첨단기술 육성 정책을 비교, 분석하고, 이어서 남한과 북한, 중국간의 첨단기술 협력 현황과 확대가능성, 특성, 북한의 최근 경제개혁 조치가 첨단기술 발전과 대외 과학기술 협력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남한과 북한, 중국간 첨단기술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과제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과학기술과 교육체제에 대한 개혁은 1984년의 경제체제 개혁과 사회주의 상품경제로의 전환에 따라 더욱 본격화되었다. 이와 함께 文化(문화)대혁명으로 고등교육이 크게 타격을 받아 고급 과학기술인력 수급에 심각한 drawback(걸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주요 내용은 과학기술개발비와 교육비 투자제도 개혁, 기술시장 활성화, government 연구소 재분류 및 자주권 확대, 연구원 초빙제와 유동 장려 등의 인력관리 개혁, 해외유학 확대와 대외개방, 첨단기술 개발을 위한 국가과학기술계획 수립과 중점학과, 국가중점實驗실 육성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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