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포스트모더니즘과 미국 文化(culture) / 포스트모더니즘과 미국 文化(culture) 적어도 한국 땅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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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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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과 미국culture 적어도 한국땅에서는 철늦은 듯한 단어, 포스트모더니즘을 오늘 강의의 표제어로 삼은 것은 단순히 미국culture의 대종을 이루는 미국의 대중culture와 포스트모더니즘은 대단히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인식 때문만 아니라 다 초국적 자본주의 세계 체제 속에 깊숙히 편입돼 있는 한국사회 culture와 포스트모더니즘 역시 깊은 관련을 갖고 있다는 인식 때문이기도 하다. 오늘 우리의 강의도 culture적 우세종으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을 생각해보면서 미국culture의 탈근대적 조건에 상대하여 논의해보려한다. 이 강의의 목표는 그보다 훨씬 소박해서, 몇 가지 개별적인 미국의 대중culture 현상을 짚어가며 그런 각개의 culture현상들이 어떻게 미국culture...





포스트모더니즘과 미국文化(culture) 적어도 한국땅에서는 철늦은 듯한 단어, 포스트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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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포스트모더니즘과 미국 문화 / 포스트모더니즘과 미국 문화 적어도 한국 땅에서 는 철늦
[인문사회] 포스트모더니즘과 미국 文化(culture) / 포스트모더니즘과 미국 文化(culture) 적어도 한국 땅에서 는 철늦
다. 이러한 현실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1990년대 초반 단순히 예찬과 저주의 대상으로만 논의되고 바로 잊혀진 포스트모더니즘은 아직도 정당한 논의와 반응을 기다리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미국의 맑스주의 문예theory 가 프레드릭 제임슨의 1984년 논문, “포스트모더니즘,후기 자본주의 시대의 culture논리”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무조건적인 예찬이나 비판으로부터 벗어나 보다 객관적이고 균형잡힌 시각으로 미국과 유럽의 culture적 조건이 얼마나 포스트모던한가를 밝히고 있다는 점에서 다시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오늘 강의는, 제임슨을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을 개별적인 예술작품이나 문학작품의 스타일을 분류하는 기준으로 삼기보다는 다국적 자본주의 시대의 지배적인 culture현상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이 강의의 목표는 결코포스트모더니즘을 추상화 또는 theory 화하려는 데 있지 않다. 제임슨의 표현을 빌자면, 포스트모더니즘은 다국적 자본주의 시대를 표현하는 “culture적 우세종 cultural dominant`으로서 특정한 예술 형식만을 가리키는 용어일 뿐 아니라 스타일 상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 계열의 작품이 아니라 하더라도 그 작품이 존재 양식에 있어서 일정한 effect(영향) 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일종의 세력장 force field를 가리키는 광범위한 외연을 지닌 용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