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기초 기본 학습 부진학생 판별도구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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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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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구체적인 검사 실시 방법
가. 전체적인 지시 방법
나. 각 검사별 유의점
5. 채 점
가. 국어 검사
나. 수학 검사
다. 이와 같이 학습 부진의 문제가 조기에 해결되지 못하고 누적됨으로써 학생들은 학습 의욕과 자신감을 상실하게 되고 학교 생활에 適應하지 못하는 현상을 나타나게 된다된다.
다. 기초 통계 分析(분석)
라. 검사의 양호도 分析(분석)
3. 검사의 실시 방법
가. 검사 실시 시기
나. 검사 실시 시간 및 검사 실시 방법
다. 그러나 교육의 양적 확대는 교육의 질적 저하를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영어 검사
6. 기본학습 부진학생 판별
가. 검사의 활용 측면
나. 검사 활용의 예
Ⅳ. 학습 부진 학생의 지도
1. 학습 부진의 Cause 탐색
가. 학생 개인과 관련된 Cause
나. 학교 수업과 관련된 Cause
2. 학습 부진 학생 지도의 실제
가. 학습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일반적 전략(戰略) 및 방법
나. 학습 부진학생 지도를 위한 구체적 학습 지원 전략(戰略)
bibliography
영문초록
부 록
기초학습 부진학생 판별검사
기본학습 부진학생 판별검사
Ⅰ. 학습 부진학생 판별검사의 특징
1. 검사 제작의 목적
해방 이후 교육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폭발적으로 분출됨에 따라 ‘중학교 무시험 진학제도’의 도입과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실시 등 교육에 대한 양적인 확대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외국의 경우 학습 부진아는 교육학, 심리학, 의학 등 여러 분야 연구자들의 관심 대상이었던 덕분에 그 concept(개념)이 매우 다양하고 포괄적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가 수준의 표준화된 학습 부진 학생 판별기…(省略)
설명
고등학교 기초 기본 학습 부진학생 판별도구에 관한 연구
고등학교 기초.기본 학습 부진학생 판별도구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이것은 초기 학습 단계에서부터 학습 부진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나타내 주는 결과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의 학습 부진아에 대한 concept(개념)은 일반적으로 개인의 학습 가능성으로 보아 기대되는 성취 수준에 미달되는 경우를 지칭해 왔다. 다시 말해 정상적인 능력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력이나 기타 환경적, 성격적 요인으로 말미암아 그 능력만큼 학업이 성취되지 않는 경우(underachiever)를 의미한다. 각 소검사별 측정(測定) 내용
2. 검사의 제작 과정
가. 문항 개발, 예비검사 실시 및 본검사 제작
나. 검사의 표준화 과정
다. 기초 통계 分析(분석)
라. 검사의 양호도 分析(분석)
3. 검사의 실시 방법
가. 검사 실시 시기
나. 검사 실시 시간 및 검사 실시 방법
다. 고등학교기초·기본학습부진학생판별도구에관한연구 , 고등학교 기초 기본 학습 부진학생 판별도구에 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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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구체적인 검사 실시 방법
가. 전체적인 지시 방법
나. 각 검사별 유의점
5. 채 점
가. 국어 검사
나. 수학 검사
다. 따라서 학습 부진 학생들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대책이 요구된다된다. 영어 검사
6. 기초학습 부진학생 판별
Ⅲ. 기본학습 부진학생 판별검사
1. 검사의 구성
가. 대상 교과 및 검사 종류
나. 검사의 형식
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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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학습 부진학생 판별검사의 특징
1. 검사 제작의 목적
2. 검사의 특징
가. 학습 부진 학생에 대한 concept(개념) 규정
나. 기초학습 부진과 기본학습 부진의 구분
Ⅱ. 기초학습 부진학생 판별검사
1. 검사의 구성
가. 대상 교과 및 검사의 종류
나. 검사의 형식
다. 각 소검사별 측정(測定) 내용
2. 검사의 제작 과정
가. 검사의 제작
나. 검사의 표준화 과정
다. 학습 부진 학생에 대한 교육부의 조사에 의하면, 1999년 6월 현재 전국의 초등학교 학생 중 학년 초를 기준으로 한글을 제대로 읽지 못하거나 쉬운 셈을 제대로 못하는 학습 부진 학생의 수는 국어의 경우 22,729명(0.92%), 수학의 경우 33,638명(1.4%)으로 파악되었으며, 중학교 학생 중에서는 국어의 경우 23,413명(1.2%), 수학의 경우 30,672명(1.5%)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즉, 다인수 학급 속에서 이질적인 학생들간에 폭넓은 개인차가 존재하게 되었고, 이에 부응한 학습 지도가 이루어지지 못함으로써 학습 부진학생이 증가하고, 전반적인 학력도 저하되는 결과를 초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