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culture) 콘텐츠로서 만화산업의 현재와 발전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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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0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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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化(culture) 콘텐츠로서만화산업의현재와발전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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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文化(culture) 콘텐츠로서 만화산업의 현재와 발전 가능성
설명
<목차>
제 1장
1.1 논문을 쓰게 된 동기
1.2 논문에서 다루게 될 범위와 내용
제 2장 만화시장에 대한 이해
2.1 만화의 제작 체계
2.2 만화 창작의 주체 : 만화가-스토리작가-편집자-독자
제 3장 만화계 present condition과 drawback(걸점)
3.1 유통구조
3.2 만화시장의 marketing 상황 變化(변화)
3.3 대여권
제 4장 만화시장 발전방향
4.1 편집자 전문성 육성과 예비 편집인 교육
4.2 해외수출
4.3 대여권 문제 해결
4.4 만화marketing 패러다임 變化(변화)
4.5 유통구조 문제 해결
4.6 OSMU 활성화
제 5장
5.1 내용요약 및 정리(arrangement)
5.2 연구의 한계점 및 앞으로의 project
Reference List
우리나라의 만화 수출 시장의 강점은 단연 풍부한 콘텐츠이다. 미국이나 혹은 일본에 비교되어 항상 위축되어 보이는 우리나라 만화 시장이지만 그 외에 우리나라만큼 만화책을 많이 생산하는 나라는 없을 것이다. 특히 수출이 이루어지는 장르는 판타지와 순정만화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 점에서 우리의 감각은 망가가 창출하는 첨단을 실시간으로 따라잡고 있으며 온 라인 게임 등과의 연계 등의 부문에서는 오히려 앞서 가는 면도 있다
그러나 콘텐츠의 양만으로 승부를 할 수는 없다 만화계 사정이 좋지 않아 좋은 만화들이 계속해서 쏟아져 나오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 한국만화의 인지도 부족도 극복해야 할 project이며, 시장상황과 국제관행에 대한 정보와 경험 부족 역시 현재 시점에서는 약점이라고 할 수 있다 번역 전문가의 부족도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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