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도덕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8 22:04
본문
Download : 도덕성 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도덕교육.hwp
행동주의와도덕 , 도덕성 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도덕교육인문사회레포트 ,
행동주의와도덕
다.도덕성 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도덕교육
도덕성 발달에 대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사회적 학습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구성하는 다양한 원리와 시사점 및 구체적 활용measure(방안) 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즉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을 외적, 사회적 environment(환경) 의 힘…(省略)
순서
Download : 도덕성 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도덕교육.hwp( 65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도덕성 발달에 대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사회적 학습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구성하는 다양한 원리와 시사점 및 구체적 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I. 서 론
1. 학습에 대한 기본적 관점
2. 인간과 도덕성에 대한 기본 관점
Ⅱ. 본 론
A. 도덕성의 형성과 발달
1. 조건화와 도덕적 행동의 학습
2. 강화와 도덕성의 형성
3. 모델링과 도덕학습
B. 도덕 교육에의 시사점
C.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의 교육적 적용
1. 일반화와 변별 형성에 대한 유의점
2. 강화와 벌에 대한 재고
3. 강화계획의 효능적 적용
Ⅲ. 결 론
A. 행동주의 이론(理論)의 advantage(장점) ·단점
B. 나의 생각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일반적으로 학습의 결과는 행동상의 alteration(변화) 임을 가정하고 개인에 있어서 외적 사건들의 결과를 강조한다. 그래서 행동주의 심리학은 양심이나 인지 구조처럼 觀察되어질 수 없는 것들은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다. 그러나 행동주의 심리학은 부모들에게 아동 양육실천방법을 자세하게 안내를 해주기 때문에 조기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에 influence을 미치고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의 관점에서 학습은 자극과 reaction 과의 연합에 의한 학습(고전적 조건화), 행동과 그 결과 간의 연합에 의한 학습 (조작적 조건화), 觀察과 모방에 의한 학습(사회학습이론(理論))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2. 인간과 도덕성에 대한 기본 관점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인간을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는 동물적 수준의 동기에서 수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왓슨(Watson, J.B.)과 같은 초기 행동주의 심리학자 중 일부는 사고와 같은 내적 정신적 현상은 觀察이 불가능하므로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행동주의 심리학은 문제해결, 언어적 행동, 정신적 과정 등과 같은 복합적 행동을 다루기에는 부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