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심리학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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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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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은 음악적 심성을 밝히는 세 가지 혁신적인 방법을 제공하였다. 최초의 음악 심리학적 업적은 기원전 6세기경 그리스 철학자들에게까지 이른다. 그러나 그는 `우리가 왜 복합음…(drop)
음악의 심리학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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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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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경
1.1. 일반적 배경
1.2. 심리주의 이후
1.3. 정신 분석 理論
1.4. 정보 理論
1.5. 사이버네틱
1.6. 인공 지능
2. 지각
2.1. 음고(pitch)
2.2. 음량(Loudness)
2.3. 음색과 텍스쳐(texture)
2.4. 리듬, 시간성, 템포
2.5. 선율과 화성
3. 기억
3.1. 약호화 / 저장 / 복구
3.2. 약호화
3.3. 시연
4. 음악의 기억
4.1. 단일한 청각적 심상에 대한 파지(retention)
4.2. 음과 선율
4.3. 주의(attention)
4.4. 장기 기억의 형성
4.5. 지각-운동적 기억
4.6. 초견(sight-reading)
4.7. 암기
음악심리학의 연구는 공기의 진동이 우리의 귀 안으로 들어와 음이 이루어지는 경계에서 처음 하여 음악적인 아름다움이 인식되고 감상되는 곳에까지 이른다. 둘째, 생물학적 자동조절 시스템처럼 인간의 두뇌를 연구할 수 있게 됨으로서 지각(입력)과 행동(출력)의 주기에서 피드백에 의한 균형이 유지됨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첫째, 인지 理論과 학습 理論간의 접근을 가능케 하였으며 이러한 연구로 감정과 인지적 기억의 관련을 추론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스인들이 희망했던 것은 자연적 법칙과 미적 법칙의 일치였다. 헬름홀츠는 하나의 신경은 한 음고를 구별한다고 해석했다. 그 물리적 사실과 심적 인식과의 일치를 알았고 그 理論을 확산시키려고 노력하였다. 그들은 협화음의 느낌이 현 길이의 정수 비와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간파했다.음악을 이해하기 위해 심리학적 이론을 이용하여 연구하였습니다.
근대적 의미에서 음악 심리학의 연구는 헬름홀츠(Helmholtz, Hermann von, 1821-1894)로부터 처음 된다 그는 심리음향학에 관심을 집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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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감상서평
다. 또한 그 연구의 범위는 지각/인지/성격을 연구하는 심리학을 포함하며, 생물/유전/동물의 행동에 대한 연구와 인류학적인 종족 연구까지 이른다. 음악적 기억은 음악의 화성, 리듬의 요소들 뿐 아니라 미적, 정서적인 경험의 질적인 차이들의 정도도 조절한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귀는 배음열의 각 부분음(partial tone)을 구별하며 복합음파에 대한 푸리에(Fourier) 분석을 수행하며, 각 신경 섬유는 입력 영역 중 오직 한 지점에만 reaction response한다는 설명(說明)은 모두 헬름홀츠로부터 처음 되었다. 셋째, 지각-행동의 연결 하에 이루어지는 정보 처리와 그로 인한 능력 형성이라는 개념(槪念)을 성립시킨다. 경험에 의해서 음악의 감각을 모아 무엇을 만들어가는가 하는 문제를 규명함으로서 음악의 감상이 음악을 해석해가는 지속적인 노력임을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