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덴마크,日本(일본))의평생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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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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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고등학교는 농민을 위하여 만
들어진 교육기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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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덴마크,日本(일본))의평생교육동향
외국(덴마크,日本(일본))의평생교육동향
외국(덴마크, Japan)의 lifelong education 동향
목차
* 외국(덴마크, Japan)의 lifelong education 동향
Ⅰ. 덴마크
1. 관련법 개관
2. 담당기구
1) 국민고등학교
2) 대학 교외교육부
3. 주요 정책
Ⅱ. Japan
1. 관련법 개관
2. 담당기구
3. 주요 정책
1) 공민관
2) 지정관리자제도
3) 평생학습축제
* bibliography
* 외국의 lifelong education 동향(덴마크, Japan)
1. 덴마크
(1) 관련법 재관
덴마크는 1840년대부터 국민고등학교 운동으로부터 처음 하여 오늘과 같은 복
지국가를 건설하게 되었다.
1941년에는 성인교육심의회(Danish Folkeoplysnkngs Samard)가 설립되어 성인교
육기관 간 연락과 조정을 맡았으나 실제 성인교육의 중심은 교구청이나 민간단체,
조합, 개인들이었다. I960년에는 `청년
학교 및 야간학교법(Act of Youth and Evening Schoo1s)`과 ``미숙련자 직업훈련
법`, 1970년에는 `국민고등학교 · 보습학교 · 농업대학 및 가정과학대학에 관한
법 (Action Folk Hish Schools, Continuation Schools, Agricultural Colleges and
Domestic Science College Act)`이 제정되었다. 성인들은 자신…(drop)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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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덴마크,日本(일본))의평생교육동향
다. 이어 1930년에 `야간학교법`과 1954년에 `청년학교법` 이 제정되었다. 특히 1968년 개정된 `여가교육법
(Leisure Time Education Act)`에는 민중의 계몽을 촉진하기 위한 인문교양교육,
비직업적 여가이용교육 활동에 역점을 두었다고 할 수 있따 1989년에는 `성인교
육지원법` 이 제정되면서 그동안교육 경험이 부족했던 성인들이 일을하면서 일
반교육이나 직업중심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덴마크는 국민고등학교 이외에도 아간학교, 보습학교,
도서관 등 많은 성인교육기관이 발달되어 왔다.
덴마크의 성인교육은 통일된 법체계 없이 운영되어 왔으나, 1960년대부터 공
업화에 따른 여가 증대와 사회문제들로 성인교육체제의 alteration(변화) 必要性이 증대됨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성인교육 관련법이 개정 또는 제정되었다. 보습학교는 의무교육을 수료한 14세 靑少年(청소년) 들에게 18세까
지 보습교육을 실시하며, 야간학교는 도시 민 을 위한 위해 만들어진 성인교육기관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