歷史 속에 나타난 조선시대 제주의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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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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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점수도 당연히 A받았습니다. 이희태 제주목사는 이를 숨기려 하였으나, 관기 곤생과 그의 딸 계정(桂貞)·차정(次貞)·삼정(三貞) 등이 이 사실을 알고 소문을 퍼뜨렸다.본글은 제가 며칠동안 여러문헌을 뒤지면서 작성한 글입니다.ꡑ고 하였다.점수도 당연히 A받았습니다. 이희태는 이 사건을 비변사에 보고하고 생존한 곤생을 제주 지방인과의 교류를 단절시키기 위하여 본토 지역으로 유배시켜 줄 것을 요청하였다.
제주목사 이희태는 죄를 추문하는 과정에서 형을 남발하여 곤생의 딸 3명을 곤장으로 때려 죽이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이희태 목사는 파직되었다. 이에 기녀는ꡐ내 비록 자세히는 못 들었으나, 목사를 죽인다는 말은 이 무슨 말인가? 만약 사실대로 말하지 않으면 여러 사람들에게 떠들어댈 것이다.《숙종실록》권42, 숙종…(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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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史 속에 나타난 조선시대 제주의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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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녀(妓女)
1) 제주기녀와 1601년 민란
1601년(선조 34) 길운절은 소덕유와 더불어 문충기 등과 6월 6일에 군사를 일으켜 목사·판관 및 두 고을의 관리들을 모두 죽이고 이곳의 군자(軍資)를 차지한 다음 크게 전마(戰馬)를 내어 바다를 건너 곧장 서울로 침범하기로 약속하였다. 이에 길운절이 끝내 숨길 수 없음을 알고, 또 일이 성공된 뒤에는 제주도의 병권(兵權)이 당연히 문충기 등에게 모두 돌아가고 자기는 혼자 외롭게 그들 위에 있다가 목숨을
보전하지 못할까 두려워하여, 역모사건을 고변한다 .《선조수정실록》 선조 34년 7월 병신.
2) 관기(官妓) 곤생(昆生)과 그의 딸
1703년(숙종 29) 6월에 도임한 제주목사 이희태는 제주에 부임하면서 첩과 첩의 조카, 혹은 전 남편의 자식이라 거론되는 아이를 데리고 부임하였다. 거사일 전인 6월 4일에 무리들을 모아 성중에서 함께 계책을 세웠는데, 길운절이 정을 통한 제주목의 기생이 몰래 그 말을 듣고는 장차 무엇을 하려는가를 묻자, 운절이 숨기고 말을 피하였다. 제주를 출륙한 곤생은 곡 서울로 올라가 신문고를 울려 억울함을 호소하였다. 그러자 이희태 목사는 이에 원한을 품고 다른 관기를 시켜 곤생 모녀를 妖惡罪로 고발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