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낭만주의 미술의 탄생, 전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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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0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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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천지창조주>(1794)에 보이는 인물은 매너리즘에 근원이 있
theory(이론)과 실천, 1990
낭만주의미술은 회화가 주류를 이루는데, 전체적으로 볼 때, 새롭고 자발적이며 주관적인 양식으로 발전하였고 철학 문학에 있어 자연에 대한 예찬과 궤를 같이하며 주로 풍경화가 많이 그려졌다.





낭만파 낭만주의미술 19세기 미술 / <참고 문헌> 美術事典 , 韓國美術年鑑社, 1989 E.H.곰브리치 著 , 최민 譯, 서양미술사 , 悅話堂, 1977 H.H.에너슨 著, 이영철 外 譯, 현대미술의 역사 1, 한국색채문화사, 1991 H.W. Janson 著, 金潤洙 外 譯, 미술의 역사 , 三省出版社, 1978 Lilian R. Furst 著, 李相沃 譯, 浪漫主義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78 블라디슬로프 타타르키비츠 저, 이용대 譯, 여섯가지 개념의 역사 , 이론과 실천, 1990 Encyclopedia of World art, Mcgraw-Hill Publishing company, London, 1965 ()
2. 낭만주의 미술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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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낭만주의 미술의 탄생
H.W. Janson 著, 金潤洙 外 譯, 미술의 歷史(역사) , 三省出版社, 1978
초기 낭만주의 운동의 성장에 큰 기여를 한 화가로서 베저민 웨스트(Benjamin West, 1738-1820)와 존 코플리(John S. Copley, 1738-1815)를 들 수 있따 전자의 작품 중 <울프장군의 죽음>(1770)은 영웅적인 인물의 태도 표정, 바로크적 명압법에 의한 극적인 표현을 특징으로 하며 후자의 <와트슨과 상어>(1778)는 정확한 세부묘사, 감정적 표현, 한 사람의 모험에 성서가 전하는 이야기의 정서적이고도 상징적인 성질의 반영이 나타나 각각 낭만주의의 특성(特性)을 강하게 보여주고 있따 이와 같은 것은 존 헨리 퓨슬리(John Henry Fuseli, 1741-1825)의 <악몽>(1785-90)에서 볼 수 있듯이 어두운 심리의 깊숙한 내면에까지 미칠 수 있었다.
H.H.에너슨 著, 이영철 外 譯, 현대미술의 歷史(역사) 1, 한국색채文化(문화)사, 1991
낭만파 낭만주의미술 19세기 미술
E.H.곰브리치 著 , 최민 譯, 서양미술사 , 悅話堂, 1977
美術事典 , 韓國美術年鑑社, 1989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Lilian R. Furst 著, 李相沃 譯, 浪漫主義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78
Encyclopedia of World art, Mcgraw-Hill Publishing company, London, 1965
블라디슬로프 타타르키비츠 저, 이용대 譯, 여섯가지 개념(槪念)의 歷史(역사) ,
순서
낭만파 낭만주의미술 19세기 미술 / <참고 문헌>
19세기 낭만주의 미술의 탄생, 전개, 영향
2. 낭만주의 미술의 전개
목차
3. 낭만주의 미술의 影響(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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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환상적인 주제, 에로티시즘이 가미된 밤풍경, 마술적인 장면, 세익스피어의 주제를 선호했다. 비슷한 시기의 윌리암 블레이크(William Blake, 1757-1827)는 판화나 퓨슬리의 影響(영향)을 통해서 미켈란젤로와 매너리스트적인 모티프의 폭 넓은 영역을 확보하였으며 중세에 대해 열광, 르네상스 이전의 포름을 부활시켰다. 역사화에 있어서는 역사에 대한 새로운 인식, 종교화의 부활에 있어서는 종교적 은유의 고찰 등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