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사뇌가 인식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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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0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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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능감동천지귀신‘의 사회적 실현양상이 바로 ’화‘이고 궁중음악이야말로 이러한 기능 - 백성을 교화하고 풍속을 옮길 수 있는 (이풍양속) -을 담을 수 있다는 유학적 사유 때문일것이다 여기에서 「악」은 일정한 복식을 갖추고 다양한 악기로 이루어진 악대의 연주와 전문 춤꾼들과 노랫꾼들이 함께 했던 것이다. 시가는 음악이었고 내용만을 가지고 접근하여서는 안된다 음악성만으로도 충분히 ’능감동천지귀신‘할 수 있다는 김부식은 사뇌가의 음악적 구성 - 악기, 춤, 복식, 연행장소, 시간, 전문 공연인 - 에 부정적이었기에 『삼국사기』에 언급이 없었던 이유이다.
설명
다. 때문에 필요에 의해 불교와의 습합을 강행하였는데, 이를 나타내주는 것이 월명이 스스로 ‘신승’이자 ‘국선지도’라고 한 것이다. 이 후 호국선계열의 화랑들이 사회전면에 나서고 통일전쟁이후 운상인계열의 화랑들의 입지는 매우 약해졌다. 이 후 신라정치사회가 성골과 진골중심으로 이루어지자 화랑계열은 소멸된다 김부식은 신라삼국통일의 기반을 호국선계열 화랑으로 보아 『열전』에 수록한다. 화랑의 처음 은 운상인계열의 화랑들로부터였다. 이로 보아 삼국사기에 ‘선풍’에 관련된 것들을 의도적으로 배제한 것은 사실이지만, china(중국) 에 대한 사대주의로 인한 것이 아니라 삼국통일 이후 역사(歷史)속으로 사라졌기 때문일것이다
김부식은 「악」이란 “능감동천지귀신‘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다. 그러나 단지 이 때문만은 아니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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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사뇌가 인식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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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사뇌가 인식의 차이에 대한 글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능감동천지귀신‘의 기능을 접근방식의 재고가 필요하다.
셋째, 시가는 음곡, 기능 및 effect에 따라 나누어질 수 있다
우선, 김부식의 삼국사기를 보자. 김부식은 화랑의 선풍과 지리도참설 등 고유신앙을 사상적 기반으로 둔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을 진압하면서 선풍의 활동은 물론 ‘선’자 조차 모조리 ‘삼국사기’에서 제거했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theory 이다.삼국사기와삼국유사의사뇌가인식의차이 ,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사뇌가 인식의 차이인문사회레포트 ,
둘째, 시가는 고대로 가면 갈수록 `능감동천지귀신`의 기능이 커진다. 따라서 기존의 김부식의 사대주의도 말미암아 『삼국사기』에 사뇌가가 제외되었다는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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