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제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0 03:56
본문
Download : 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제이론.hwp
셋째 번 수준은, 스스로 받아들여진 도덕적 원칙의 도덕성(morality of self accepted moral principles)으로 , ⑤ (개인이나 지역 사회의 존경을 받으려는 ) 민주적으로 받아들여진 도덕적 원칙의 도덕성(morality of democratically accepted laws) 유형과, ⑥ (지키지 않아서 생길 수 있는 자책을 피하기 위한) 개인 행동 규범적 도덕성(morality of indivi- dual principles of …(skip)
본 자료는 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제이론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본 자료(data)는 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제theory(이론)을 요약한 리포트입니다. 행복주의이론(理論)
4. 사회적 구성주의와 해석학의 관점
가. 미드의 상호작용주의(발달모델)
나. 상호구성주의적 관점
5. 통합적 관점
가. 중다요인모델
나. 사회여역이론(理論)
다.
첫째 번의 수준은, 전도덕적수준(premoral level)으로 ① (다른 사람에 의한 처벌을 회피하려 하는) 처벌 회피적 유형 또는 순종 지향적인 유형과, ② (다른 사람으로부터 보상을 얻으려 하는) 순진한 수단적 쾌락주의(naive instrumental hedonism) 유형이 있따 이 수준은 나이에 의해서 effect(영향) 을 받는다고 볼 수 있으며, 나이가 많아지면 대체로 이 수준을 벗어날 수 있다고 기대된다
둘째 번 수준은, 인습적 역할 동조 도덕성(morality of conventional role conformity)으로, ③ (다른 사람의 거절이나 불만을 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反應(반응)을 얻으려는 , 좋은 사람처럼 보이기 도덕성(good person morality) 유형과, ④ (지history(역사) 회에 대한 관심과 염려 때문에 법과 질서를 지키려 하는) 권위 유지적 도덕성(authority maintaining morality) 유형이 있따 이 수준은 13세 정도에 이르면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약하게 되고, 보다 사회중심적인 경향을 띠게 된다 즉, 기존의 사회구조를 유지하고 지지하며, 정당화하고자 하는 욕구에 기초한 사회연습에 대한 동조성을 발달시킨다. 인지적 부조화와 귀인 모델
라. 생리학적 학습모델
3. 성격이론(理論)적 관점
가. 프로이드
나. 사회analysis(분석) 적이론(理論)
다.도덕성발달에관한심리학적제이론 , 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제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도덕성발달에관한심리학적제theory(이론)
,인문사회,레포트
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제theory(이론)
다. 도덕 선택 모델
Ⅲ. 맺음말
Kohlberg는 연구대상을 10세, 13세, 16세의 youth까지 확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두 유형을 갖추고 있는 3단계의 도덕적 사고의 발달이 있을 수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Download : 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제이론.hwp( 18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Ⅰ. 머리말
Ⅱ. 본문
1. 인지발달론적 관점
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나.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다. 데이먼의 도덕성 발달
라. 길리건의 여성 도덕성 발달
2. 행동주의적 · 학습이론(理論)적 관점
가. 핫숀과 메이
나. 사회적 觀察(관찰) 학습과 인지행동주의 모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