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게임] 컴퓨터 게임의 文化(문화)적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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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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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의 사
회면을 장식하는 컴퓨터 게임과 관련한 범죄 기사는 컴퓨터 게임이 주는
병리적 influence(영향)에 대해 극도의 공포감과 혐오감을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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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컴퓨터게임] 컴퓨터 게임의 文化(culture) 적 함의
목차
* 컴퓨터 게임의 文化(culture) 적 함의
Ⅰ.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change(변화)
Ⅱ. 새로운 표현 양식으로서의 의미
Ⅲ. 가상 현실의 경험
* bibliography
* 컴퓨터 게임의 文化(culture) 적 함의
컴퓨터 게임에 대해 사회가 갖는 태도는 다소 모순적이다. 컴퓨터 게임은 미디어물의 내용 자체
에 이용자의 실질적인 관여를 허용하는 등 디지털 기술이 지닌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잠재력을 가장 구체적으로 보여 줄 뿐만 아니라 인간의
가장 보편적인 표현 양식이라 할 수 있는 서사의 관념을 확대하며, 가상
현실이라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경힘 양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I.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change(변화)
디지털 미디어의 상호 작용적 특징은 이용자에게 자신의 입력에 대한
反應(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일종의 통제감을 허용한다.
이용자가 컴퓨터 게임시 느끼는 통제감은 컴퓨터 게임을 단순한
장난감 수준을 넘어 게임의 중요한 속성인 갈등, 일정한 규칙에 의거한
경쟁 및 그 과정에서 얻게 되는 目標(목표)라는 내적 요소를 통해 구체화된다
결국 게임…(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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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설명
다. 컴퓨터 게임의 경
우물론 이용자의 통제력은 전체 게임 구조에 의해 제한을 받지만, 게임
내에서 이용자는 어떤 의미 있는 행위를 취할 수 있고, 이용자 자신이
내린 결정과 선택의 결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는다.
이는 컴퓨터 게임이 기본적으로 경쟁과 놀이에 기반함으로써 폭력, 죽음
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는 점에 , 그리고 게임의 상호 작용적 구조가 이
용자들을 몰입시킨다는 점에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아
이 장에서는 컴퓨터 게임이 지닌 부정적 측면과 그것이 미치는 사
회적 influence(영향)을 인정하지만, 보다 중립적인 시각에서 컴퓨터 게임이 갖는
文化(culture) 적 특징을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