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놀이 / 장례문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16:21
본문
Download : 장례놀이 장례문화.hwp
출상 전날 밤 마을 사람들이 상가에 모여 놀면서 여러 가지 놀이를 한다.






Ⅰ. 여는 글
Ⅱ. 푸는 글
1. 장례놀이의 기원
2. 빈 상여놀이
3. 진도 다시래기
4. 진사 모시기와 산다위
5. 가면극에 나타난 죽음
6. 장례놀이에 나타난 ‘성(性)’
Ⅲ. 닫는 글
Ⅱ. 푸는 글
1. 장례놀이의 기원
출상 전날 밤 사람들이 모여 굿을 하고 또 상주를 위로하는 놀이를 벌인다.
삼국시대에는 보다 구체적인 事例들이 기록으로 남아 있다아 『삼국사기』에 의하면 문무왕 13년(673)에 김유신의 장례를 치를 때 군악대들을 백 명씩이나 동원하여 북을 치며 피리를 불고 음악을 연주하게 하였다고 한다.”고 한다. 이를 철야 또는 다례라고 한다.
고대에는 노래 부르고 춤추는 가운데 축제 분위기 속에서 주검을 운구하였다고 한다.
고문헌뿐만 아니라 고분의 벽화에서도 악기를 연주하고 춤을 춘 그림이 보이는데, 이는 무덤에 묻힌 주인공에 대한 장례의식과 일정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화랑 관창이 전사하였을 때 관창의 용모와 같은 가면을 쓰고 칼춤을 추었다고 한다. 무용총(舞踊塚)과 안악(安岳…(투비컨티뉴드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장례놀이 장례문화.hwp( 52 )
장례놀이 / 장례문화
우리나라 전통 문화중 장례문화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였습니다 장례놀이 , 장례놀이 / 장례문화인문사회레포트 ,
우리나라 전통 문화중 장례문화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였습니다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장례놀이
다. 이러한 행위들은 사람이 죽으면 저승으로 가는데, 극락왕생해야 살아있는 자손들이 복을 받는다는 생각이 지배하고 있어서 그러기 위해서는 망인이 극락으로 가시도록 씻김굿을 해야 하고 또 기뻐하시도록 흥겹게 놀아줘야 할 의무가 있다아 놀이가 벌어지면 지금까지 침울했던 분위기가 바뀌면서 오히려 신명이 일어난다. 이러한 장례놀이가 아직까지 전승되고 있는 것이 진도의 ‘다시래기’이고, 경북지역에서는 ‘대돋음’이나 ‘빈 상여놀이’, 충북지역에서는 ‘대드름’, ‘댓도리’, ‘대도름’ 이라 하여, 그 규모나 놀이 방식은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어떤 식으로든 장례와 관련한 놀이를 하였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고대 중국(中國)의 history서 가운데 하나인 『수서(隨書)』 동이전 고려(고구려)조에 의하면, “장례를 하면 곧 북을 치고 춤추며 노래를 부르는 가운데 주검을 묘지로 운반하였다. 또한 『동경잡기(東京雜記)』에 의하면 화랑이었던 해론(奚論)의 전사에 대하여서도 화랑들은 긴 노래를 지어 조의를 표하였을 뿐 아니라, 화랑 김흠운(金欽運)의 죽음에 마주향하여 도 역시 사람들은 노래를 지어서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