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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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30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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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세워진 것이 배재학당(培材學堂)을 비롯한 경신학교(儆新學校) ·이화학당(梨花學堂) 등의 사립학교로서 주로 그리스도교 선교사에 의해서 설립되었다. 육영공원은 영어학교로서 귀족의 자제 35명을 수용하였으며, 교사로는 government 가 미국에서 초빙한 미국인 교사 G.W.길모어, D.A.벙커, H.B.헐버트 등 세 사람이었다.
1894년 갑오개혁은 교육제도에도 근본적인 개혁을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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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경우는 근대를 언제로 보느냐에 따라 다소 견해 차이가 있다 왜냐 하면, 서양에서는 봉건제도의 붕괴와 자본주의의 확대, 계몽사조 및 공교육체제의 정비 등 일련의 요소를 합쳐서 근대라고 볼 때 18세기가 뚜렷하게 근대로 파악되지만, 한국의 경우는 18세기에 그런 특징이 없었고 그 후에도 그와 같은 징후는 없었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한국의 근대교육은 1880년대부터 1945년 8 ·15광복까지를 말한다.근대교육 , 근대교육법학행정레포트 ,
레포트/법학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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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880년대는 한국이 동양의 ‘깊이 잠든 나라’에서 서양 여러 나라와 통상수호조약을 맺음으로써 개화시대로 돌입하는 큰 alteration(변화) 가 전개된 시기이다. 1883년 묄렌도르프와 T.E.핼리팩스에 의한 영어학교 개교라든지, 1886년 귀족학교인 육영공원(育英公院) 개설은 이러한 necessity need의 단적인 반영이었다. 1894년 이후 사학은 종교계 학교가 주종을 이루었지만, 서민출자학교와 귀족출자학교도 속출하였다. 개국(開國)이 되자 무엇보다도 시급한 것은 외국인과의 교섭이었고, 이 교섭에서 언어가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어 외국어교육이 절실하게 되었다. 과거제도가 폐지되고 문교행정을 담당해 오던 예조(禮曹) 대신에 학무아문(學務衙門)이 생겨, 그 해 7월 학무아문 명의로 고시(告示)하여 영재교육(英才敎育)이 시급한 데 비추어 소학교와 사범학교를 서울에 세울 것임을 알리고, “위로 공경대부의 아들로…(skip)
근대교육
근대학교와 근대교육기관을 살펴보고 기술하면서 근대교육에 관하여 쓴 리포트 입니다.
근대학교와 근대교육기관을 살펴보고 기술하면서 근대교육에 관하여 쓴 리포트 입니다. 이것이 한국에 세워진 최초의 근대학교이며, 1895년 법에 따라서 근대학교가 세워지기까지는 오랜 예비적 단계가 필요하였다. 이러한 사학(私學)은 근대학교 성립을 위한 선구적 역할을 담당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