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와 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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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2 15:1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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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하면 추기급인 해야 하는데 그 본질이 바로 인의 실천이다. .
ⓐ 불인인지심
- 인간은 누구나 남의 고통을 차마 보지 못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 이제 어떤 사람이 한 어린이가 우물에 …(省略)






공자와 맹자의 생애와 사상 등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1) 유 학
① 공자(공자 B.C. 551 - 479) 유학의 창시자, 실천가
② 맹자 (맹자 B.C 374 - 289) 유가의 이상주의자
③ 순자 (순자 B.C 298 - 238) 문화, 문명, 교육을 강조. 인민의 노력을 강조
② 맹자 (맹자 B.C 374 - 289) 유가의 이상주의자
中國 전국 시대의 철학자. 공자의 인사상을 발전시켜서 인의예지의 네 가지 덕이 인간의 본성이라 하여 성선설을 주장했으며 인의를 바탕으로 한 왕도정치를 설파하였다. 그런데 맹자는 이러한 질문에 해답을 주려고 하였으니 그것은 바로 성선설이다.
: 맹자가 성선설을 주장했을 때 의미하는 바는 인간이 모두 공자와 같은 성인으로 태어났다는 것이 아닐것이다.
공자는 인을 주장했지만 어째서 인간이 인을 실천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說明(설명) 하지 않았다.
㉠ 성선설
☞ 공자는 인에 관하여 많은 언급을 하고 의와 이를 엄밀하게 구분 지었다.
㉮ 인간의 본성은 착하다.
인간이면 누구나 이기심 없이 무조건 인간으로서 마땅히 해야할 도리를 해야하고 (의) 또 마땅히 인간다운 구실을 해야 한다고 하였다.공자와맹자 , 공자와 맹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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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와 맹자
다.
공자와맹자
공자와 맹자의 생애와 사상 등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 즉 인간 고유의 본질로서 인간이 선하다는 것이지 후천적인 인간의 경험에 의하여 좌우되는 성선은 아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