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v.co.kr 2017년 2학기 심리검사및측정 기말시험 核心체크 > ahv4 | hv.co.kr report

2017년 2학기 심리검사및측정 기말시험 核心체크 > ahv4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ahv4

2017년 2학기 심리검사및측정 기말시험 核心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12:21

본문




Download : 20172_기말_교육4_심리검사및측정.pdf




제6장 성격검사
② 인간행동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 관점- 신경생물학적 관점
제5장 진로검사
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定義(정이)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 뇌는 전뇌, 중뇌, 후뇌로 구분
순서
②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 성악설

- 인간의 정서는 자율신경계 및 신경전달물질 중 도파민, 노아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과 밀접한 관련
2) 인간이해의 관점
- 변연계는 해마(학습과 기억에 관여), 편도체(정서, 공격성에 관여), 중격, 대상회로 구성

③ 교육인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
④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임
심리검사및측정,심리검사및측정핵심,심리검사및측정시험,심리검사및측정기출,방통대심리검사및측정,방송대심리검사및측정


- 기억, 사고, 언어, 학습 등의 지적 기능 등 인간의 온갖 정교한



- 전뇌는 대뇌피질, 시상, 시상하부, 변연계, 기저핵으로 구성되며
-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은 신경계와 뇌의 활동 결과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수동적으로 反應(반응)하는 존재, 어떤 環境(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됨,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環境(환경)적 조건, 고자(告子), 로크(Locke)


제4장 지능검사
- 중략 -
- 백지설
23777_001.jpg 23777_002.jpg 23777_003.jpg 23777_004.jpg 23777_005.jpg

- 정신작용을 관장하는 부분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 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 제4장 지능검사 제5장 진로검사 제6장 성격검사 제7장 정신건강검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1) 인간이해와 교육
설명



① 인간본성에 관한 철학적 관점

Download : 20172_기말_교육4_심리검사및측정.pdf( 37 )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2017년 2학기 심리검사및측정 기말시험 核心체크




방송통신 > 기말시험
1. 교육과 인간의 이해
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

- 성선설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맹자(孟子), 루소(Rousseau)
: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순자(荀子), 성 어거스틴(St. Augustine), 루터(Luther), 칼뱅(Calvin)
제7장 정신건강검사
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태도와 품성 등을 기르는 활동으로 이해됨
다.
전체 12,533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v.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