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속성 [도덕성 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2 13:48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특성[도덕성 발달].hwp
, [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특성[도덕성 발달]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청년기 발달 특성 도덕성 발달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설명
Download : [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특성[도덕성 발달].hwp( 74 )
사회과학,청년기,발달,특성,도덕성,발달,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20청년기의%20발달%20특성[도덕성%20발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2%AD%EB%85%84%EA%B8%B0%EC%9D%98%20%EB%B0%9C%EB%8B%AC%20%ED%8A%B9%EC%84%B1%5B%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5D_hwp_01.gif)
![[사회과학]%20청년기의%20발달%20특성[도덕성%20발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2%AD%EB%85%84%EA%B8%B0%EC%9D%98%20%EB%B0%9C%EB%8B%AC%20%ED%8A%B9%EC%84%B1%5B%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5D_hwp_02.gif)
![[사회과학]%20청년기의%20발달%20특성[도덕성%20발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2%AD%EB%85%84%EA%B8%B0%EC%9D%98%20%EB%B0%9C%EB%8B%AC%20%ED%8A%B9%EC%84%B1%5B%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5D_hwp_03.gif)
[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속성 [도덕성 발달]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도덕성과 자주 혼동을 일으키는 사회적 인습은 그 사회가 정한규칙이나 금지 규정으로서, 규정이 달라지면 언제나 변할 수 있는 特性(특성)을 지닌다. 캐롤과 레스트는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독립된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① 도덕적 민감성(도덕적 문제의 인식)
② 도덕적 판단(무엇이 행해져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것)
③ 도덕적 가치(도덕적 행동을 인도하는 양심이나 이상)
④ 도덕적 행동(도덕적 혹은 비도덕적 행동)
위의 요소 중 청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는 하나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1. 도덕성 발달theory
(1) 인지발달theory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의 인지적 측면을 제일 먼저 연구한 사람으로 청년보다는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관심을 가졌다.
2.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의 성차
◆ Frued는…(drop)
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theory 을 기초하여 좀 더 정교화된 자신의 독자적인 theory 을 정립했으며, 청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심을 가졌다.
(2) 사회학습theory
도덕적 판단이 5~6단계 수준에 도달해도 사기꾼, 범죄자로 행동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으므로 사회화의 궁극적인 목적은 청년들로 하여금 올바른 행동을 하게 하는데 있다 반두라는 행위의 도덕기준이 학습과 모델링에 의해 설정되면 개인은 자기 평가적 능력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속성 [도덕성 발달]
[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특성[도덕성 발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콜버그는 겨우 소수의 사람만이 제 6단계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3) 정신分析(분석)theory
Frued는 인간의 성격구조는 원초아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는데 도덕성 발달은 초자아의 발현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청년기의 발달 特性(특성)[도덕성 발달]
파슨즈와 쉴즈의 설명(說明)대로, 도덕성은 가치관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행동의 결과를 평가하는 기준이다. 청년 후기와 성인 전기에 도덕적 판단 수준이 안정화되는 경향이 있는데 대부분의 성인들이 도달하는 도덕적 판단의 수준은 여자는 대개 3단계이고, 남자는 그보다 한 단계 높은 4단계라고 한다. 도덕적 감정은 주로 죄책감을 통해서 측정(測定)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