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정리(arrangement)] 교육신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8 06:24
본문
Download : [요약 정리] 교육신학.hwp
브라멜드는 미래의 새로운 사회 형성의 꿈은 과거의 culture와 현재의 학생(인간 자아)과 culture적 갈등 사이의 공백을 초극하여 가는 에네르기라고 본 것이다.
역사(歷史)이해에는 다른 이해가 있따 즉 역사(歷史)란 본질상 change(변화)되는 혁명적 과정으로 보는 이해이다.
2. 교육신학에서 본 장의 구조
1) 교육철학과 교육신학의 사이
교육신학은 실재 이해에 있어서나, 인식 이해에 있어서 교육철학과는 전혀 다른 출발점과 내용을 가지고 있으나, 교육신학은 많은 경우 교육의 장의 구조 이해에 있어서 교육철학의 지혜를 필요로 한…(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다.
이와는 반대로 오토 볼노브는 그의 저서에서 미국적 경험주의자들이 의미하는 낙관주의적 경향, 즉 세계와의 연속성 속에 있는 인간(듀이는 진화론적 상호 연결을 말했고, 율리히는 윤리적 종합을 말했고, 부라멜드는 새로운 사회 창조를 위한 culture화를 말했다)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따
③ 교육철학은 셋째로 시간과 역사(歷史)문제에 관계된다된다.교육신학 , [요약 정리] 교육신학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1부 교육신학의 프롤레고메나
1 장 기독교 교육 장의 구조와 과정
Ⅰ. 장의 구조
Ⅱ. 장의 과정
2부 역사(歷史)의 고찰
2장 장의 사적 고찰 Ⅰ - 학문 이전
Ⅰ. 구약시대의 교육
Ⅱ. 예수의 교육
Ⅲ. 초대교회의 교육
Ⅳ. 중세기의 기독교 교육
Ⅴ. 주일학교운동과 기독교 교육
3 장 장의 사적 고찰 Ⅱ - 학문 이후
Ⅰ. 학문의 관문 - 호레스 부쉬넬
Ⅱ. 자유주의신학과 진보적 종교교육학파
Ⅲ. 사상적 혁명 - 쉘튼 스미드
Ⅳ. 신정통주의 신학과 기독교 교육학파 운동
Ⅴ. 세속신학시대와 기독교 교육의 위기
Ⅵ. 한국 기독교 교육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3부 장의 형태론
4 장 가정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Ⅰ. 호레스 부쉬넬의 교육신학과 가정교육론
Ⅱ. 현대적 해석과 의미
5 장 인간 성장과 사회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 진보적 종교교육학파를 중심으로
Ⅰ. 사상적 계보
Ⅱ. 대성자 - 조지 앨버트 코우
6 장 기독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 신정통주의 신학의 기독교 교육 이해
Ⅰ. 사상적 계보
Ⅱ. 말씀과 기독교 교육 - 제임스 스마트
Ⅲ. 관계와 기독교 교육 - 랜돌프 밀러
Ⅳ. 만남과 기독교 교육 - 루이스 쉐릴
7 장 “인간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 세속신학 이후의 모색
Ⅰ. 선교와 교육 - 레티 러셀
Ⅱ. 해방과 교육 - 파울로 프레어
4 부 종결 없는 結論(결론)
8 장 삶의 역사(歷史)화와 미래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의 가능성
Ⅰ. 새 거인의 출현 - 기술왕국의 횡포와 삶의 비인간화
Ⅱ. 기독교 교육 사상들이 가지는 제약성과 가능성
데오돌 브라멜드는 로버트 율리히를 포함하는 본질주의 교육철학을 한 마디로 현재도, 미래도 없는 과거 숭배주의의 위험에 빠져 있다고 비판하며 나섰다.
교육신학에 대한 글이며, 기독교 교육 장의 구조와 과정 등에 관한 글입니다.
Download : [요약 정리] 교육신학.hwp( 70 )
교육신학
![[요약%20정리]%20교육신학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A%94%EC%95%BD%20%EC%A0%95%EB%A6%AC%5D%20%EA%B5%90%EC%9C%A1%EC%8B%A0%ED%95%99_hwp_01.gif)
![[요약%20정리]%20교육신학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A%94%EC%95%BD%20%EC%A0%95%EB%A6%AC%5D%20%EA%B5%90%EC%9C%A1%EC%8B%A0%ED%95%99_hwp_02.gif)
![[요약%20정리]%20교육신학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A%94%EC%95%BD%20%EC%A0%95%EB%A6%AC%5D%20%EA%B5%90%EC%9C%A1%EC%8B%A0%ED%95%99_hwp_03.gif)
![[요약%20정리]%20교육신학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A%94%EC%95%BD%20%EC%A0%95%EB%A6%AC%5D%20%EA%B5%90%EC%9C%A1%EC%8B%A0%ED%95%99_hwp_04.gif)
![[요약%20정리]%20교육신학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A%94%EC%95%BD%20%EC%A0%95%EB%A6%AC%5D%20%EA%B5%90%EC%9C%A1%EC%8B%A0%ED%95%99_hwp_05.gif)
![[요약%20정리]%20교육신학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A%94%EC%95%BD%20%EC%A0%95%EB%A6%AC%5D%20%EA%B5%90%EC%9C%A1%EC%8B%A0%ED%95%99_hwp_06.gif)
[요약 정리(arrangement)] 교육신학
교육신학에 대한 글이며, 기독교 교육 장의 구조와 과정 등에 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