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네Gagne의 목표(goal)별 수업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5 05:21
본문
Download : 가네Gagne의 목표별 수업이론.hwp
(3) 자아槪念: 학습에 대한 자신감, 즉 긍정적 자아槪念이 있어야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 따라서 5가지 다양한 수업목표(目標)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또는 학습위계理論(이론), 과제課題分析理論(이론)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Gagne의 수업理論(이론)을 목표(目標)별 수업理論(이론) 이라고 부른다.
3) 학교학습 영역의 분류
학습되는 능력은 그 성격에 따라 운동기능. 언어기능, 지적 기능, 인지책략기능, 태도 등의 5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지며, 각 영역은 각기 다른 학습원리와 조건을 요구한다.Gagne의목표별수업이론 , 가네Gagne의 목표별 수업이론사범교육레포트 ,
서문
Ⅰ. 理論(이론)의 기본전제
1) 학습위계
2) 학습과제課題의 分析
3) 학교학습 영역의 분류
4) 이중 지적 기능
5)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학습의 내적·외적 요인
1) 내적 요인
2) 외적 요인
3. 학습의 영역과 이에 따른 수업의 원리
1) 언어적 정보의 수업
2) 지적 기능의 수업
3) 인지책략의 수업
4) 태도의 학습
5) 운동기능의 수업
4. Gagne의 9가지 수업 사태
1) 학습 과정과 교수 사태간의 관계
2) 9가지 수업 사태
3) 理論(이론)의 적용 事例(사례)(사회과 수업)
서문
Gagne 목표(目標)별 교수理論(이론)은 인간학습의 결과로 얻어지는 산출물을 5가지능력 (언어정보, 지적기술, 인지책략, 운동기능, 태도)으로 분류하고, 그 각각의 능력들을 바로 교수활동을 통해 가르쳐야 하는 목표(目標)로 보고 있다아 수업형태와 방법 및 절차는 바로 수업목표(目標)가 무엇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2. 학습의 내적·외적 요인
1) 내적 요인
(1) 선행학습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전에 그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를 학습할 필요가 있다아
(2) 학습동기
학습이 성공적이 되기 위해서는 학습이 스타트되는 단계에 학습하려는 자세가 있어야 한다.
순서
Download : 가네Gagne의 목표별 수업이론.hwp( 50 )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가네Gagne의 목표(goal)별 수업理論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가네의 목표(目標)별 수업理論(이론)은 목표(目標)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학습 조건적 수업모형이라고도 한다.
가네Gagne의 목표(goal)별 수업理論
Gagne의목표(goal)별수업理論
가네Gagne의 목표별 수업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2) 학습과제課題의 分析
주어진 학습과제課題를 效果(효과)적으로 학습시키려면 그 학습과제課題를 면밀히 分析하여 위계적 순서에 맞추어야 한다.
4) 이중 지적 기능
8가지의 위계적인 학습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아
5)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는 학습과제課題에 따라 다르게 영향을 미친다.
Ⅰ. 理論(이론)의 기본전제
1) 학습위계
모든 지식은 위계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차원이 높은 지식을 습득하려면 그보다 낮은 수준의 지식을 미리 습득해야 한다.
2) 외적 요인
(1) 접근의 원리
이 원리는 학습자가 reaction(반응)해야 할 자극사태와 적절한 reaction(반응)이 시간적으로 접근되어 있을 때 학습이 잘된다…(skip)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