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3 09:51
본문
Download : 판소리_2028435.hwp
>
- 고수 : 자리에 앉아서 북 반주를 담당.
창자의 연행 사이사이에 적절한 추임새를 넣어 창자와 청중의 흥을 돋움.
창자를 이끌거나 상대역을 담당하기도 함.
- 청중 : 연행의 감상 도중에 창자와 고수를 북돋우는 추임새를 함 → 고수와 마찬가지로 연 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쌍방향의 교감으로 소리판을 고조시키고 완성시키는 역 할 담당.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 격이 높은 청중 : ‘귀명창’>
▶ 창자의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
▶ 창자ㆍ고수ㆍ청중이 삼위일체가 되어 호흡함으로써만 성공적인 판소리 연행이 가능.
- 창자 : 短歌(목청을 조절하고, 청중의 호응 파악과 주의 집중을 위하여 먼저 부르는 노래) → 本事歌인 판소리를 부름
: 소리판의 사정에 따라 - 완창(작품 전체를 부르는 것)
- 토막소리(특정한 부분만 부르는 것)
<과거에는 대부분의 경우 자신이 집중적인 공력을 기울여 特長으로 삼는 대목만을 청중 앞에서 토막소리로 연행하는 방식이었다.
,감상서평,레포트






1. 판소리란 무엇인가 -2p
2. 판소리의 명칭과 기원 -2p
3. 판소리의 역싸적 전개 -5p
4. 판소리의 특징 및 판소리 다섯마당이란? - 6p
5. 판소리의 거목들 -8p
판 소 리
1. 판소리란 무엇인가?
: 한 명의 唱者가 부채를 들고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긴 줄거리를 갖춘 이야기를 창(소리. 노래)과 아니리(말)를 섞어가며 연행하되, 너름새(발림, 몸짓)를 곁들여 표현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연행예술이다.
- 근세 판소리의 집대성자 “신재효”는 그가 창작한「광대가」를 통해 판소리 광대가 갖춰야 할 역량과 그 것이 판소리에서 가지는 기능에 대해 말하고 있다아
- 광대가 갖춰야 할 조건 - 인물, 사설(판소리의 대본, 문학으로서의 작품 구조를 의미), 得音(음악성의 통달), 너름새(연행 현장에서의 무용적, 연극적 자질)
: 제대로 된 판소리 = 완성도 높은 소리의 음악성 + …(To be continued )
설명
판소리
다. 판솔이 , 판소리감상서평레포트 ,
판솔이
레포트/감상서평
Download : 판소리_2028435.hwp( 33 )
순서
판소리에 대한 data(자료)입니다.
판소리에 대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