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직의계층별정보관리(경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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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7 0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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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기업가치를 산출할 때 未來(미래)의 수익산출능력을
측정(測定) 하는 방법은 명확한 척도가 있다기보다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존재하는
데 이것은 평가시점에서 파악할 수 있는 정보만으로 未來(미래)의 수익산출능력을
측정(測定)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일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기업가치 평가방법은 未來(미래)의 수익산출능력을 손익계산서상
의 수익성과…(省略)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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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조직의 계층별 정보관리(경영관리)
목차
* 기업조직의 계층별 정보관리
Ⅰ. 전자상거래 기업의 태동
1. 전자상거래 기업의 의의
2. Internet 기업의 가치 평가
Ⅱ. 경영관리의 단계
1. 기획(plan)
2. 실행(do)
3. 통제(see)
Ⅲ. 경영관리를 위한 조직구분
Ⅳ. 경영관리를 위한 조직별 정보시스템
1. 거래처리시스템
2. 정보보고시스템
3. 중역정보시스템
기업조직의 계층별 정보관리
1. 전자상거래 기업의 태동
1) 전자상거래 기업의 의의
전자상거래의 궁극적인 목적은 조직간 및 조직 내에서 정보 및 정보유통의 효
율적인 관리를 통하여 기업경영상의 효율성 및 결과 성 증진 추구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1) 업무절차 혁신(BPR :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2) 신속대응(QR : quick response), (3) 효율적인 고객대응(ECR : efficient customer response), (4) 적기공급체제(JIT : just in time), @부가가치금융 서비스(value-added banking), (5) 고객 지향적 政府(정부)(responsive government), (6) 공급자 재고관리(vendor managed inventory), (7) 공급사슬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 등이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는 네트워크에 바탕을 둔 디지털 정보의 효율적인 교환과
공유를 통해 종이문서를 이용한 전통적인 업무처리 방식의 부담에서 탈피하
여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
서 戰略적 중요성을 띠고 있다
2) Internet 기업의 가치 평가
기업의 가치평가란 기업이 현재보유하고 있는 유· 무형 자산들의 未來(미래) 수익
산출능력의 현재 평가액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특정기업에 대한 가치가 얼마
인가를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가 된다
그러나 기존 기업가치 평가로 전자상거래 기업을 평가하는 것은 문제가 있
는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