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법자강운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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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0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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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유위는 강학을 하면서 양계초의 협조로 1891년에 신학위경고를 완성하였다. 그는 서양세력이 사회와 정치뿐만 아니라 文化(culture) 오 종교에까지 effect을 미치고 있음을 직시하였다. 그는 특히 기독교 정신이 China의 유교 정신까지 위협하고 있다고 느껴 공자를 유교의 창조자로서 추존하고 유교를 국교로 정할 것을 주장했다. 1891년에는 광주에 만목초당을 설립하여 강학에 종사하면서 변법론에 기초한 교육활동을 개시하였다. 이러한 학풍은 근거에 의거하여 논리를 전개하는 고증학에 뚜렷하게 이반되는 것이었다. 공양학을 공부하였는데 공야학이란 오경중 하나인 춘추의 3개의 주석서중 하나인 공양전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공양전은 춘추를 정치theory(이론)서로 해석한 주석서이다.




중국(China)청조의 변법유신운동에 관해서 알아보고 변법유신운동의 의의에 관해서 알아보고자한다. 공양학은 말의 표현에 드러나지 않은 언외의 위대한 뜻을 발견하려는 경향이 짙어 해석자의 뜻에 따라 다양한 theory(이론)을 제기할 여지가 많았다. 1888년에는 황제에게 상서해서 전통적인 정치체제의 개혁과 황제를 보필할 인재선발의 중요성을 건의 하기도 하였다. 그는 번역,출판된 서양서를 구입하여 탐독한 뒤 국가를 위기로부터 구하기 위해서는 군사에 한정된 앙무자강운동이 아니라 정치,경제,사회,文化(culture) 등 전 영역의 제도를 개혁해야한다고 인식하게 되었다. 그는 1879년에 홍콩을 여행하였고 1882년 실시한 향시에 응시했으나 실패한뒤에 귀향길에 상해를 방문하여 영국의 거류지와 프랑스의 조계지를 유람하면서 서양문명의 발전을 보고 변법유신의 피료썽을 깊이 인식하였다.우선은 변법유신운동의 강유위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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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중국청조의 변법유신운동에 관해서 알아보고 변법유신운동의 의의에 관해서 알아보고자한다. 그는 신학위경고에서 경서의 고문과 금문의 진위를 논하면서 금문이야말로 공자의 참된 정신을 전한 것이라고 서술하였다. 양무자강론이 부국강병만을 추구했다면 그는 국가의 부 뿐만이 아니라 국민의 생활 수준까지…(생략(省略))
다. 이는 곧 성리학에서 주장하는 경전의 대부분은 공자가 실제로 말한 것이 아닌 위조된 것이라는 주장이었다.우선은 변법유신운동의 강유위에 대해 알아보자.변법자강운동에관하여 , 변법자강운동에 대하여경영경제레포트 ,
강유위는 광동성 출신으로 어려서 신동으로 불리 웠다. 그의 이와 같은 폭탄선언은 대단히 논리적이고 설득력이 있었으나 일반 지식인에게 받아들여지지 못했고 오히려 수구파에게 공격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