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의 방법과 직접 교수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6 22:34
본문
Download : 국어과 교육의 방법과 직접 교수법.hwp
국어과 교육의 방법과 직접 교수법
설명
Download : 국어과 교육의 방법과 직접 교수법.hwp( 65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1. 제6차 국어과 육과정과 직접교수법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4. ‘방법’의 항목에서 교수 학습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아 이 가운데 국어 사용 능력을 더욱 결과 적으로 신장시키기 위해서 적용할 학습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아 그것은 ‘說明(설명) 하기--시범 보이기--질문하기--활동하기’의 4단계로 나타나는 이른바 직접 교수법이다.
2. 직접교수법의 발생 및 의미 영역
직접교수법은 1960년대 미국 Oregon대학에서 결손 아동들에게 읽기, 쓰기, 언어를 가르치기 위하여 구안된 Direct instruction model에서 비롯된다 이것을 토대로 DISTAR(Direct instruction system teaching Arithmetic and Reading)라는 학습지가 사품으로 개발되었고, 이로써 직접교수법은 일반화되기 처음 하였다.
(2) 효율적인 교사 행위, 곧 학생들의 성적을 많이 높여 주는 교사 행동이나 교수 학습 요인을 分析(분석)해 내고 그에 따라 수업하는 형태가 직접교수법이라고 보는 것이다,.
(3) 직접교수법이 발달하면서 더 확장된 의미로서 교수 학습 내용이 명확하게 구조화되어있지 않은 독해, 작문, 예측하기 등 고등 사고 능력으로서의 고등 인지 전술을 가르치는 수업 형태를 의미하기도 한다.
(5) 바람직하지 못한 수업, 즉 고등 사고 기능을 희생한 단편적인 지식 위주의 수업, 학생들의 능동적…(skip)
다.
(4) DISTAR program에 적용된 교수법이 직접교수법이라고 본다.
(1)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면서 학습 내용을 학생들에게 직접 가르치는 교사 주도의 수업을 의미한다. 이러한 직접 교수법이란 용어는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아 직접교수법이 사용되고 있는 의미 영역을 살펴보겠다.
제6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직접교수법이란 무엇인가? 직접교수법을 잘 이해하기 위하여 그 발생 배경과 그 property(특성) 및 槪念적 토대를 살펴보고, 제6차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그 의의와 問題點 등을 고찰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