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심리검사및측정 교재 전 범위 核心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15:02
본문
Download : 20172_핵심요약노트_유아4_심리검사및측정.pdf
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
- 중략 -
: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순자(荀子), 성 어거스틴(St. Augustine), 루터(Luther), 칼뱅(Calvin)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맹자(孟子), 루소(Rousseau)
-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은 신경계와 뇌의 활동 결과
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정이
설명
Download : 20172_핵심요약노트_유아4_심리검사및측정.pdf( 95 )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수동적으로 反應하는 존재,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됨,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 고자(告子), 로크(Locke)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 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 제4장 지능검사 제5장 진로검사 제6장 성격검사 제7장 정신건강검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변연계는 해마(학습과 기억에 관여), 편도체(정서, 공격성에 관여), 중격, 대상회로 구성
제5장 진로검사
심리검사및측정,심리검사및측정핵심,심리검사및측정시험,심리검사및측정기출
- 전뇌는 대뇌피질, 시상, 시상하부, 변연계, 기저핵으로 구성되며
제6장 성격검사
③ 교육인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
- 인간의 정서는 자율신경계 및 신경전달물질 중 도파민, 노아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과 밀접한 관련
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태도와 품성 등을 기르는 활동으로 이해됨
1. 교육과 인간의 이해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②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제7장 정신건강검사
- 기억, 사고, 언어, 학습 등의 지적 기능 등 인간의 온갖 정교한
- 정신작용을 관장하는 부분





- 뇌는 전뇌, 중뇌, 후뇌로 구분
2) 인간이해의 관점
순서
- 백지설
① 인간본성에 관한 철학적 관점
② 인간행동의 요인에 관한 심리학적 관점- 신경생물학적 관점
1) 인간이해와 교육
- 성선설
제4장 지능검사
- 성악설
2017년 2학기 심리검사및측정 교재 전 범위 核心요약노트
④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임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