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찌의 생애와 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1 11:06본문
Download :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교육사상.hwp
그 둘째는 수·형·어(數·形·語)의 삼위 일체다. 이것이 페스탈로찌가 생각한 교육의 본질이다. 그래서 ‘삼육’이라면 페스탈로찌, 페스탈로찌라면 “삼육”을 연상할 정도로 그의 이 교육본질관은 교육사에 참으로 귀한 것을 공헌했다. 세 가지 삼위일체론이 그것이다. . 그러면 무엇인가. 머리·가슴·몸을 고루 도야하여 하나의 인격으로 키워내는 것이다. 이웃에 선을 베푸는 일을 할 수 있게 가슴을 도야합시다. 우선 직관적으로 사물을 파악하고, 다음에는 이렇게 파악된 사물을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하고, 끝으로 이 다듬어진 언어적 표현을 통해서 사고력을 함양시켜야 한다는 논리다.
교육의 이면, 교육의 내용, 교육의 과정에 각각 대응하는 세 삼위일체론은 그의 교육실천의 과정에서 우러나온 것인데, 시기적으로…(drop)
^^1 ,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교육사상
Download :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교육사상.hwp( 41 )
레포트/인문사회
다. 사고하기 위하여 머리를 도야합시다. 이것은 우리의 인식의 과정을 자연스럽게 도입한 교수의 방법이다.^^
순서






1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Ⅰ. 생애
Ⅱ.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2. 가정교육론
3. 인간성 삼단층론(人間性 三斷層論)
4. 사회교육론
5. 체벌교육론
Ⅲ. 현대교육사적 의의
Ⅱ. 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교육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이 각자에게 고루 부여한 인간적인 여러 능력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는 작용(die harmonische Entwicklung der inneren Menschennatur)이라면서 페스탈로찌는 이렇게 간결하게 말한다. 이 생각은 뒤에 좀더 다듬어져 ‘기초도야의 이념’(基礎陶冶의 理念)으로 발전한다.
교육이란 학문을 하는 것도 아니요, 특정 교리를 익히는 것도 아니요, 특정 기술을 익히는 것도 아닐것이다. 우리 표현으로는 지육·덕육·체육의 조화적 발전을 기하는 인격도야의 과정, 그것이 교육인 것이다. 몸과 손, 발을 힘써 도야함으로써 기술을 지닙시다.
세가지 삼위일체 중의 첫째는 위에 든 머리·가슴·몸의 삼위일체다. 셋째는 직관·언어·사고의 삼위일체다. 이것은 교육내용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논리적 사고력을 익히는 수의 교수, 직관력과 공간에 대한 감각을 키워주는 도형(기하 등)의 교수, 사고하고 느낀 것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언어의 교수, 이렇게 셋으로 보고 이 셋을 고루 배워야 한다는 논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