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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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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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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연구의 이상은 이러한 외국 이론(理論)에의 종속 상태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학문을 발전하는데 있을 것이다. 국문학 연구사를 통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요인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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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연구방법



오늘의 국문학연구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연구방법에 대한 근원적인 반성이 요망되고 있다아 생소한 외국 이론(理論)들이 피상적으로 intro 되어 유행하다가 보다 최신의 이론(理論)들에 밀려나는 악순환이 계속된 결과, 국문학에 대한 통일적이고 전체적인 인식이 어려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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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국문학 연구방법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 국문학 연구사

1. 1920년대 이후 초창기 국문학 연구
(1) 방법론 이전의 소박한 연구수준에 그침
안확의 「조선문학사」, 조윤제의 「조선시가사」, 김태준의 「조선소설사」
→ 문학연구를 민족해방운동의 일환으로 보는 민족주의적 학문관과 문학을 민족文化의 전체적인 동향속에서 파악하려는 문학사적 시각을 지님
(2) 한계: 방법론 차원으로 승화시키지 못함.

2. 광복 이후
(1) 조윤제의 「민족사관」으로 초창기 국문학 연구의 한계를 어느 정도 극복.
① 국문학 연구의 목적을 문학에 나타난 <민족정신>의 본질 규명에 둠.
② 국문학사를 체계화하여 초창기 국문학연구에 내포된 민족주의적 문학사적 경향을 논리화.
③ 資料의 연대기적 나열에 그친 종래의 문학사 서술 폐단에서 어느정도 벗어남.
(2) 한계
① 이론(理論)상의 관념적 한계 - 「민족사관」의 ‘민족정신’이란 주자학의 ‘心’관념을 인격화 한것.
② 냉전시대의 지적 풍토 - 민족주의적 학문관을 금기시하는 냉전시대의 지적 풍토로 계승되지 못함.

3. 1950년 이후
(1) 주도적인 연구방법 : 실증주의
(2) 한계
① 실증주의가 본령으로 삼고 있는 것은 본격적인 연구를 위한 기초작업에 속하는 것.
② 한계극복을 위해 비교문학이나 구비문학연구 등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함.
(한계극복을 위해 선택한 구비문학연구에서 오히려 실증주의의 한계를 더욱 더 분명히 드러남)

4. 1960년 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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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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