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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서] 웹사이트의평가모형에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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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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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웹사이트 유형별(정보제공, 재화제공, 서비스제공)로, 8가지 최상위 평가영역(디자인, 비즈니스, 신뢰, 인터페이스, 기술, 커뮤니티, 컨텐츠, 기타 성과변수들)을 중심으로 통합 및 최적화 관점에서 공통적으로 고려해야할 요소를 발견하고, 도출된 요소를 전문가집단에 의해 差別적으로 측정(測定) ?평가하여 실증적으로 검증된객관적이고 타당한 웹사이트 평가모델을 세우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아
본 연구에서는 성공요인 및 측정(測定) 변…(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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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기획서] 웹사이트의평가모형에관한연구

인터넷(Internet) 웹사이트의 포괄적 평가모형에 관한연구
홍일유?政府(정부)현
I. 서 론
인터넷(Internet)에 대한 기업과 개인의 관심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하루에도 수백 개의 신규사이트가 생기는 게 현실이다. 그러나 기존의 홈페이지 콘테스트 및 평가모델은 특정분야의 웹사이트에만 국한되어 있거나 시스템 적인 측면과 콘텐츠에만 국한되어 있어서 현실적으로 측정(測定) 가능한 세부적인 평가영역과 구체적인 측정(測定) 항목 개발이 미약한 실정이다. 국내의 경우도 98년 kr도메인수 26,166개에서 99년 9월 현재 142,280개의 도메인(KRNIC 1999.9 기준)으로 440%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은 독일(39만개), 영국(31만개), 호주(11만개)에 이어 4번째로 국가관리 도메인이 많은 국가이다.
인터넷(Internet)에 대한 높은 관심 만큼, 결과 적인 웹사이트의 구축을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효율적인 평가와 신뢰성 있는 평가기준이 필요하다.
인터넷(Internet)에 대한 높은 관심 만큼, 결과 적인 웹사이트의 구축을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효율적인 평가와 신뢰성 있는 평가기준이 필요하다. 이러한 요인으로 다양한 웹사이트들을 유형별로 공통적 혹은 差別적으로 적..

인터넷(Internet) 웹사이트의 포괄적 평가모형에 관한연구

홍일유1)?政府(정부)현2)

I. 서 론
인터넷(Internet)에 대한 기업과 개인의 관심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하루에도 수백 개의 신규사이트가 생기는 게 현실이다. 그러나 기존의 홈페이지 콘테스트 및 평가모델은 특정분야의 웹사이트에만 국한되어 있거나 시스템 적인 측면과 콘텐츠에만 국한되어 있어서 현실적으로 측정(測定) 가능한 세부적인 평가영역과 구체적인 측정(測定) 항목 개발이 미약한 실정이다. 국내의 경우도 98년 kr도메인수 26,166개에서 99년 9월 현재 142,280개의 도메인(KRNIC 1999.9 기준)으로 440%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은 독일(39만개), 영국(31만개), 호주(11만개)에 이어 4번째로 국가관리 도메인이 많은 국가이다. 이러한 요인으로 다양한 웹사이트들을 유형별로 공통적 혹은 差別적으로 적합한 평가기준을 제시하는데 미흡하며 웹사이트 구성요소에 대해 체계적으로 종합평가할수 있는 방법론을 도출하는데는 한계가 있다아
본 연구의 목적은 웹사이트 구축시 고려해야할 방법론과 성공요인(critical success factors)을 종합?도출하여 평가기준을 발견하고 객관적으로 측정(測定) 가능한 웹사이트 평가모델을 정립하여 국내사이트 중심으로 평가?검증하는데 있다아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상세한 고찰을 통해 새로운 측定義(정의) 틀과 모형을 제시하는 탐색적인 연구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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