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용의 【 관 계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23:36본문
Download : 유재용의 【 관 계 】.hwp
본 자료는 유재용의 소설 [관계]를 읽고 쓴 독후감상문입니다. 그는 불행한, 아니 불운했던 인물이다.관계 , 유재용의 【 관 계 】인문사회레포트 ,
유재용의 【 관 계 】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유재용의 【 관 계 】.hwp( 65 )
다. 마침내 아들까지 낳는 상황에 이르지만, 여자가 일년여 만에 죽어버린다. 일회적인 요구라고 생각하고 그 자리에 나가 장현삼의 행세를 한 이만복은 계속되는 장현삼의 요구에 당황한다. 이만복은 잠시 그들을 찾아 갈 것을 생각해 보지만, 곧 그 생각을 버린다. 장현삼의 집으로 들어가기 전에 그는 실업자였다. 연극은 끝나고 장현삼은 이만복에게 자신의 선산을 돌아보고 잠시 휴가를 다녀올 것을 제안한다.
일단 이만복은 어떤 인물인가?
자신의 표현을 빌자면 “건강한 몸과 참을성”이 자기가 지닌 재산의 전부인 사람이다.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순서
관계
주인공 이만복은 다리를 쓰지 못하는 장현삼을 돌보는 일을 하게 된다 장현삼은 매우 까다로운 사람이라 지금껏 그를 주인으로 모시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달을 버티지 못하고 일을 그만두어 버렸다. 언제나 그렇듯 그의 요구에 따라 이만복은 여행을 다녀온다. 장현삼은 이만복이 자기를 대신하여 선을 본 여자와 약혼을 하고 결혼을 할 것을 부탁한 것이다. 그리고 예전에 장현삼이 했듯이 저택의 안락의자에 앉아 정원을 바라본다. 그러나 돌아온 그를 기다리고 있었던 것은 자신의 월급으로 부어지던 적금통장과 장현삼의 저택이었다. 그는 이만복도 역시 그런 사람들처럼 얼마 못가 그만두리라고 예견하지만, 이만복은 묵묵히 그의 까다로운 요구들을 들어주며 그의 신임을 얻어 나간다.
이 단편의 중심은 스토리의 전개에 있지 않다. 장현삼은 자신의 아들을 데리고 어딘가로 떠나버린 것이다. 자신은 갖지 못한 건강한 신체를 가진 이만복을 부러워 하던 장현삼은 어느날 그에게 자신 대신 선을 볼 것을 제안한다. 하지만 그의 실업은 결…(drop)
본 는 유재용의 소설 [관계]를 읽고쓰기 쓴 독후感想文입니다. 스토리는 여기에 등장하는 두 인물의 관계를 담아내기 위한 장치일 뿐이다. 차마 거절하지 못한 이만복은 그의 요구대로 여자와 결혼을 하고 신혼여행을 다녀오고 말그대로 장현삼이 되어 여자와 결혼생활을 해 나간다. 장현삼도 그런 이만복을 보면서 조금씩 마음을 열기 처음 하고 둘은 서로에게 적응을 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