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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시대 중국(中國)의 종교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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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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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의 가르침은 신(神)과 계급의 속박으로부터 인간을 해방하는 것이었다. 당 중기에 선종(禪宗)의 6조 혜능(慧能)에 의해 불교가 완전히 China적으로 세간화 되는데, 그 특색은 흔히 ‘직지본심(直指本心)·불립문자(不立文字)’로 표현된다된다. 유용한 내용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리포트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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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1. China 불교의 특징

2. 수당시대 불교의 전개

3. 도교의 성립과 종파

4. 당 대의 도교의 전개

5. 도교와 불교의 대립

6. 불교 탄압
① 회창폐불(會昌廢佛)
② 유학 복권의 움직임

7. 맺음말

넷째, 출세간에서 세간으로의 전화(轉化)이다. 이리하여 남북조시대에는 윤회설과 관련하여 사람이 죽은 다음에 정신(영혼)이 있느냐 없느냐는 이른바 ‘신멸·불멸(神滅·不滅)’의 논쟁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이것은…(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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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레포트
중세시대 중국(中國)의 종교에 대하여 중세 중국(中國)의 불교의 전래와 도교의 성립 및 불교와 도교의 대립과 불교탄압에 이르기까지의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아울러 인도 불교에서는 소승이건 대승이건 명상에 따른 신이(신통)을 매우 중시하여, 그것을 우주합일의 영감이 터득된 결과로 간주하였다. 그런데 인도의 소승불교에서는 세속을 초월한 아라한이 되는 것이 목표(目標)였고, 대승불교는 민중의 종교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주술적인 요소를 첨가하고 타력(他力) 신앙적인 보살신앙도 만들었다. 그런데 이때는 거의 공통적으로 현세에 사는 인간의 능력에 걸맞는 불교가 아니면 그 시대 사람들을 구원할 수 없다고 하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다가 북주 무제의 폐불이 일어나 이에 충격을 받고 대승불교의 ‘즉사이진’ 사상에 근거한 종파불교가 성립된다된다. 대승불교가 원래는 세간 속에서의 출세간(卽事而眞) 목표(目標)로 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당시 많은 China인들은 불교를 출세간(피안)의 종교로 인식하였고, 선과 신이를 동일시하였다. 레포트 , 중세시대 중국의 종교와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중세시대 중국(中國)의 종교와 사상
다. 이러한 불교는 중앙아시아를 거쳐 China에 전래되는 과정에서 서역의 기술(奇術)·의술 등이 보강되었다.

2. 수당시대 불교의 전개

새로이 출현한 이민족 정권은 도시를 순수한 정치도시로 만들고자 하였다. 그런데 인문주의를 중시하는 China의 사상은 ‘괴력난신(怪力亂神)’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이었다.



중세시대 중국의 종교에 대해서 중세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도교의 성립 및 불교와 도교의 대립과 불교탄압에 이르기까지의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유용한 내용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 학문적, 반 문자적 성향을 가지고 문자 대신 말(口述)에 의한 교육을 중시한 선종은 명상과 직관을 강조하는 도가 사상으로부터도 적지 않은 influence(영향)을 받았다고 보고 있따 뒤에 선종은 세속적인 경제윤리 등을 보강하며 교종을 압도하고, 회창의 폐불 이후에도 민중종교인 정토종과 함께 성행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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