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징과 사상가들 분석(로크, 코메니우스) - core요약data(資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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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9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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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는 근대가 처음 되는 시기로 이 시기의 가장 큰 특징은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한 때 전 유럽을 풍미했던 종교개혁 및 인문주의 교육사상은 출발 당시의 이념과는 달리 편협성과 형식주의로 흐르게 되어 그 사명감이 약화되어 가고 있을 즈음 과학적인 탐구와 실제생활에 유용한 사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었는데, 바로 이러한 과학적 탐구와 실생활을 중시하는 사상이 실학주의 사상이다. 또 인문적 실학주의자들은 고전을 인간의 실제생활을 준비하는 도구로서 배우고 익히며, 실제생활에…(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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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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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실학주의 교육의 유형에는 인문적 실학주의, 사회적 실학주의, 감각적 실학주의가 있다
인문적 실학주의는 초기의 인문주의와 비슷한 것이다. 이 두 학회는 test(실험) 을 재정적으로 후원하고 기관지에 과학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특히 영국 왕실협회가 제시한 목적은 모든 체계, 理論, 원리, 가설, 역사(歷史) 그리고 test(실험) 을 검토하고 주로 할당된 test(실험) 에서 연역된 충실한 토론으로써 그러함 test(실험) 의 진리가 확고부동하다는 것이 증명될 때까지는 어떤 意見(의견)을 채택하거나 집착하지 않고 모든 견해를 검토한다는 것이었다.17세기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징과 사상가들 분석(로크, 코메니우스) - core요약data(資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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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C 실학주의의 교육
실학주의 實學主義
: 교육의 理論과 실제에서 사실과 실물의 직관을 특히 중요시하는 입장. 형식화된 문헌 본위의 언어주의 교육에 반대하여 자연 과학의 발달이나 철학의 경험론에서 effect(영향) 을 받아 성립하였다.
실학주의의 사상적 배경으로는 test(실험) 주의와 과학의 발달을 들 수 있다 이러한 test(실험) 주의 정신과 과학의 발달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것은 1662년에 창설된 자연지식의 향상을 위한 영국 왕실 협회와 프랑스 과학원 두 기관이다. 고전을 실생활에 유익하게 이용하고자 한 것으로 고전이 인간 지성의 다방면의 산물이며, 인간 정신의 극치를 나타내 주고 있기 때문에, 이에 정통하게 될 때 현실의 생활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믿어 고전을 중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