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학교사회사업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1 17:16
본문
Download :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학교사회사업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hwp
다.감사합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자료를 요약 했습니다. 소득보완사업은 소득의 산출이란 부모의 역할을 대신함으로써 아동이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이다.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Download :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학교사회사업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hwp( 58 )
설명
자료 잘 참고하시어
나름대로 열심히






지지적서비스학교사회사업의의와적합한실천방법yu
요약한 것에 제 opinion을 넣었습니다.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지적 아동복지사업
2. 학교사회사업
1) 학교사회사업의 定義(정이)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학교사회사업의 기능
4)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3. 학교사회사업의 역싸적 발전과정
1) 방문교사의 출현과 제도화기(1900-10년대)
2) 방문교사제도의 확산기(1920년대)
3) 대공황으로 인한 방문교사 역할의 change(변화)(1930년대)
4) 개별사회사업 강조기(1940년대-1950년대)
5) 학교사회사업의 目標(목표)와 방법의 change(변화)(1960년대)
6) 학교사회사업의 혁신 必要性과 지도자 역할에 대한 요구(1970년대)
7) 학교사회복지와 교육의 관심영역의 공유(1980년대)
8) 199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9)미국 학교연계 서비스의 이해
(1) 사회복지관의 지도자가 주도할 것.
(2) 교사를 적극적으로 동참시킬 것.
(3) example(사례) 관리 접근을 활용할 것.
(4) 학교와 복지관의 연계에 대한 formula(공식)적인 동의를 구할 것.
(5) 복지관은 개입초기에는 학교체계에 잘 適應할 것.
(6) 끊임없는 의사소통과 협의를 할 것.
(7) 학교체계에게 분명한 서비스 기준선을 제공할 것.
(8) 언제나 접근가능한 존재임을 인식시킬 것.
(9) 교사의 문서화된 공지절차를 거쳐 학생 및 가족에게 개입 할 것.
10) 학교연계 서비스의 실패 요소
4. theory(이론)적인 관점
(1) 생태학적 관점
(2) 일반체계theory(이론)
(3) 제도theory(이론)(institutional theory)
5.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1)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 Clinical Model)
2) 학교change(변화)모델(School Change Model)
3) 사회적 상호작용모델(Social Interaction Model)
4) 지역싸회학교모델(Community School Model)
5) 학교-지역싸회-학생관계 모델(School-Community-Pupil Relations Model)
6) 학교 연계 통합 서비스 모델(School-Linked Integrated Services Model)
6.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루스 스멜리(Ruth Smalley)
1) 학교생활의 실패 2) 공격적이고 반사회적 행동
3) 퇴행적 행동 4)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5) 무단결석 6) 병이나 천대로 인한 신체적 결핍
7.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
1)공통점 2)차이점
8.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1) 치료적 서비스
2) 위기해결 서비스
3) 발달적 서비스
9. 학교사회사업의 必要性
10.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1) 사정 2) 직접적 서비스 3) 협의활동
4) 연락업무 5) 행정업무 6) 전문성의 신장
1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방법
1) 개별상담 2) 가족상담
3) 집단상담 4) 위기개입
5) 지역싸회에의 개입
12. 학교사회사업가의 adolescent(청소년)문제 개입方案
1) 폭력행동
① 피해학생에 대한 지지와 보호 ② 가해학생에 대한 개입
③ 학교environment(환경) 의 재구조화 ④ 사회environment(환경) 에 대한 개입
2) 약물남용
① 예방교육활동 ② 치료 및 재활
③ 교직원교육 및 지원 ④ 사회environment(환경) 에 대한 개입
3) 가출
4) 학대 및 방임
5) 기타문제
Ⅲ. conclusion
출처
Ⅰ. 서 론
아동복지사업은 아동이 받게 되는 서비스의 기능이 가정에서 이루어지느냐 아니냐에 따라 분류되어 진다. 대리적 서비스는 부모의 사망, 이혼, 심한 장애, 유기 등으로 부모와 자녀 관계가 해체되어 아동이 가정이 아닌 다른 체계에 의해서 보호받는 서비스를 말하는 것으로 입양, 가정위탁보호, 시설보호 등으로 구분된다된다. 탁아보호서비스는 자녀양육이라는 가족기능의 일부를 전문적 사회제도가 맡아주는 것으로 여성의 사회진출로 탁아보호서비스에 대한 요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아동학대예방 서비스는 아동이 유기, 학대, 착취당하는 경우 전문기관에 의해서 수행되는 서비스이고, 홈메이커 서비스는 훈련받은 종사원이 가사 전반을 돌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순서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아동복지사업은 아동과 부모 사이에 역할 수행의 불이행으로 인해 빚어지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서비스로, 아동이 가정에서 양육될 수 있도록 부모역할을 지지해 주는 서비스인지,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부모역할을 보충해 주는 서비스인지, 아동의 필요에 따라 부모양육을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대행, 대리하여 보호해 주는 서비스인지에 따라 지지적 서비스와 보완적 서비스 그리고 대리적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 지지적 서비스는 부모와 자녀가 자신들의 책임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지원하고 강화시켜 주는 서비스로 아동이 자신의 가정에 머물면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아동복지관, 아동상담소, 가족상담소 등 이와 관련한 서비스기관은 부모나 아동의 역할기능을 대행해 주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사회적 기능 수행을 원조해 주는 기능을 담당한다.자료 잘 참고하시어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보완적 서비스는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의 형태로, 부적절하거나 제한된 부모역할의 일부를 보조하거나 대행하여주는 서비스이다. 지지적 서비스에는 부모에 대한 접근으로 부모에게 초점을 두는 가정복지관 프로그램(program]) 과 아동에 대한 접근으로 아…(skip)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학교사회사업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감사합니다.지지적서비스학교사회사업의의와적합한실천방법yu ,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학교사회사업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