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교육행정제도와 교육개혁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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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1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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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교육행정제도와 교육개혁 동향
레포트/법학행정
◉ 지방 분권화된 교육제도
- 미국의 교육제도는 주에 따라 다르며, 동일 주 내에서도 지역에 따라 차이가 나기도 한다.
1. 학교제도
① 전반적으로 유치원교육과 12년간의 초・중등교육으로 이루어지는 單線型 학제.
② 초・중등 학교의 약90%가 공립학교이며 설립 및 운영권은 주政府가 가지고 있음.
③ 의무교육 제도를 채택 : 6세-18세(12년)
④ 학제 : 주마다 다름(8-4-4제, 6-3-3-4제, 6-6-4제) : history적으로 8-4-4제가 압도적이었으나 현재는 6-3-3-4제가 과반수를 넘는다.
-초・중・고의 개념(槪念)이 학년의 개념(槪念)과 연결됨.
ꋮ 특수교육
① 1970년대부터 연방政府가 적극적 관심을 가짐.
② 1975년 장애자 교육법 제정 : 주政府로 하여금 언어장애, 학습장애, 정서불안, 정신지체, 청각장애, 시각장애, 신체부자유의 7가지 중 어느 한 가지라도 장애를 가진 학생을 대상으로 특수교육을 실시하도록 규정
③ 특수교육 대상자는 특별히 수용하지 않고 정상학생들과 함께 일반 교실에서 교육받는 거을 원칙으로 한다.
설명
미국의교육제도
다.미국의 교육행정제도에대해 살펴본 리포트입니다.
④ 1990년 공립학교 학생의 약 11%가 특수교육을 받음.
가. 취학전 교육
1) 20세기 중반부터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대, 여성의 사회 참여 증가, 생활 수준의 향상 등으로 발전
2) 유아원(Nursery School) : 2-4세 - 주로 초・중등학교, 대학, 행정기관 등에 부속하여 설치
유치원(Kindergarten) : 4-5세 - 대부분 공교육제도에 포함시켜 운영하나 의무교육이 아니므로 교육비를 납부해야 함. 대부분의 공립 초등학교에는 병설 공립 유치원이 있음.
3) 1964년 경제 기회 균등법 : 저소득층 자녀에게 보상교육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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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교육행정제도에대해 살펴본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