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명조식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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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2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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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도덕적 덕행을 세우는 데에 학문의 목적을 두고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의 유학이념에 투철하였다.
敬과 義의 두 글자가 학자에게 가장 간절하다.
또한,0 교육의 목적을 성리학적 이학에 근본을 두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경(敬)과 의(義)의 사상을 지행 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을 삼은 것이다.
이렇게 조식은 敬과 義를 일생의 교육목적으로 삼아 제자교육에 전력을 다했다. 후에, 그가 만년이 되었을 때, 그의 제작들이 찾아와서 마지막 가르침을 청하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요…(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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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명조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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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敬과 義에 상대하여 아래와 같이 말했다.
‘내명자(內明者)는 敬이요, 외단자(外斷恣)는 義’
“안으로 밝음이 경건함이고, 밖으로 자르는 것이 의로움이다.”
즉 이는 그의 칼은 안으로는 경을 통한 수양과 극기, 밖으로는 의의 기개로 현실의 부조리를 극복해가는 실천적 유학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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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교육철학가 남명 조식선생의 교육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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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명조식의 교육철학
1. 교육목적
원시유학의 천리공부에 역점을 두고, 존심양성(存心養性)과 궁리(窮理)와 실천(實踐), 그리고 호연지기(浩然之氣)를 수득하는 것에 수학(修學)의 목적을 두고, 도덕적인 덕행을 세우는 데에 그의 학문적 목적을 두었다.